[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코레일은 15일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정상화 과정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코레일은 이날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기존 주주간협약서를 폐기하고 새 사업협약서로 개정하는 등 코레일이 전면에 나서는 사업 정상화 방안을 공개했다. 정창영 코레일 사장은 모두발언에서 "채무불이행 상태가 됐지만 이대로 손 놓고 파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기보다는 다함께 정상화 방안을 모색해보자"면서 "우리 제안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말라"고 강조했다.정 사장은 "(사태의 근본 원인은) 민간 투자자들이 협약서대로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들이 지난해 3월로 예정됐던 전환사채(CB) 2500억원의 발행에 참여하지 않았고, 최근 우정사업본부와의 소송을 통해 확보한 배상금 257억원에 대한 지급 보증에도 나서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현재 사업구도는 코레일이 돈을 대고 민간 출자사가 사업을 하는 구조"라면서 "자금의 대부분을 댄 코레일이 1년 간 수많은 의견을 제시해도 일방적으로 묵살당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대책회의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사업성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한 '바가지 땅값'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용산철도정비창 땅값은 당초 8000억원대에 불과했지만 부동산 호황기 사업성을 과신한 건설사들이 입찰 경쟁을 벌인 끝에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8조원에 낙찰받았다. 현재 가치는 3조8000억∼4조원 수준이다. 코레일 측은 이후 질의응답에서 "자본금을 5조원으로 증자하는 과정에서 땅값도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이미 매각한 뒤 세금까지 납부해 임의로 결정할 수는 없고 정부 승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종탁 기자 tak@<ⓒ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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