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한국전력의 발전 자회사 5곳이 국내 해운회사 4곳과 처음으로 장기 용선 계약을 맺었다. 국내 발전 자회사들이 일본계 선사를 배제하고 국적 해운사에 일감을 준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지식경제부와 한전의 발전 자회사 5개사는 14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해운 4개사와 '유연탄 수송 선박 장기 용선 계약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해운사들은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18년 동안 발전 자회사에 해상으로 운송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향후 2개월 내 국내 조선소를 대상으로 유연탄 수송에 필요한 15만t 규모의 벌크선 9척(4500억원 상당)을 발주할 계획이다. 이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단계적으로 유연탄 수송에 투입된다.업체별로는 현대상선 3척, STX팬오션 2척, 한진해운 2척, SK해운 2척 등이다. 장기 운송 계약을 통해 해운 업계는 향후 18년간 약 2조원(연간 1100억원) 규모의 해운 운임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윤상직 지경부 1차관은 "세계 경기 침체로 해운 시장이 불황을 겪으면서 선박 발주가 급감하고, 이는 기자재 업계 일감 부족으로 이어져 관련 산업 생태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한전 발전 자회사의 용선 계약은 조선 관련 중소기업에게 일감을 공급해 고용 유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연탄 수송 선박 1척(500억원)당 국내 강재, 엔진, 기자재 발주 물량은 68%인 306억원 상당에 달할 전망이다. 9척 발주를 통한 기자재 매출은 약 2700억원으로 추정된다.윤 차관은 이어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발전 자회사의 화주로서의 위치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례"라며 "국내 조선사의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연비의 효율적인 선박을 제작ㆍ인도함으로써 조선ㆍ해운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한전 발전 자회사들의 이번 결정은 일본계 선사에 장기 운송권을 몰아주고 있다는 그간의 지적을 의식한 결과로 보인다. 지난해 열린 국정감사에서도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권은희 의원(새누리당)은 "지난 2004년부터 지금까지 총 18척의 장기 운송 계약을 일본계 선사로 몰아줬다"면서 "발전 석탄 수입량의 25%를 수송하게 해 연간 2400억원, 총 2조6500억원의 외화가 국외로 유출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향후 조선 불황 이후 호황기에 대비하기 위한 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 중소 조선ㆍ기자재 업체의 일감 지원 정책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게 지경부의 판단이다. 지경부는 에너지 공기업을 통한 국내 발주를 늘리고 석유ㆍLNG 개발 프로젝트에 국내 기업의 참여를 유도하기로 했다.특히 내년 말로 예정된 한국가스공사의 LNG선 발주(7척ㆍ14억달러)에 대해서도 이번 사례와 같이 관련 업계의 일감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계약식에는 윤 차관과 이상호 남부발전 사장 등 발전 자회사 사장단과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등 해운사 사장단 등이 참석했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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