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역사에도 스크린도어 설치비 국비지원하라

문병호 의원 정부에 촉구, 인천 설치비율 41.4%에 그쳐

[아시아경제 김영빈 기자] 민주통합당 문병호 의원(인천 부평갑)이 기존 철도역사에도 스크린도어 설치비용을 지원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문 의원은 14일 논평을 내 “지난해 전국의 지하철과 전철역에서 39건의 투신사고가 일어나 34명이 목숨을 잃었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문제는 예산타령으로 덮고 갈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정부는 신설역에만 적용하는 스크린도어 설치비용 국비지원을 기존 역사에도 확대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문 의원에 따르면 현재 스크린도어는 서울지하철(289개역)과 대전지하철(22개역)에만 100% 설치됐을 뿐 대구지하철(59개역) 15.3%, 철도공사(223개역) 26.0%, 인천지하철(29개역) 41.4%, 부산지하철(108개역) 49.1%), 광주지하철(19개역) 57.9%의 설치 비율을 보이고 있다.문 의원은 “정부는 기존 지하철 및 전철역에 대한 스크린도어 설치비용 국비지원은 외면한 채 신설 역사에만 국비 60%를 지원하고 있다”며 “‘묻지마 범죄’가 횡행하는 가운데 시민들은 ‘누가 등 뒤에서 밀지 않을까’하는 불안감을 안고 지하철과 전철을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한편 인천의 경우 도시철도1호선 29개 역사 중 스크린도어가 없는 17곳에 대해 당초 올해까지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예산문제로 지연되고 있다.지난 2009년 개통한 도시철도1호선 송도연장선 6개 역과 2010년 문을 연 계양역은 설계단계부터 스크린도어가 반영됐으나 기존 22개 역은 2007~2010년까지 5곳에만 뒤늦게 스크린도어가 설치됐다.이후 국고보조를 받지 못하고 인천시의 재정위기도 심각해져 2011년부터는 스크린도어 설치사업이 중단된 가운데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이처럼 스크린도어 설치가 늦어지면서 인천도시철도 1호선에서는 지난 2006년 이후 11명이 추락사고 및 투신으로 목숨을 잃었다.인천교통공사는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면 안전사고 차단 뿐 아니라 열차 진입 때 발생하는 열차풍의 플랫폼 유입을 막아 미세먼지는 17.4%, 소음은 9.2%가 줄고 냉난방 효율은 34% 향상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김영빈 기자 jalbin2@ 김영빈 기자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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