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기자
중고명품 매장에 진열돼 있는 명품시계들.
매장을 총괄하고 있는 이진성(가명ㆍ34) 매니저는 "가방에 이어 시계와 주얼리 등 고가의 명품을 내놓는 손님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중고명품 매장이 블루오션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중고명품 매장 및 전당포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갤러리아백화점 맞은편에는 30개 이상의 중고명품 매장과 전당포가 즐비하다"고 귀띰했다. 실제로 갤러리아백화점 주변에는 눈을 돌리는 곳마다 중고명품이라는 간판이 눈에 들어왔다. 발걸음을 옮겨 들어간 한 중고명품 매장은 은은한 실내조명과 깨끗하게 정돈된 모습이 마치 백화점의 명품 매장을 보는 듯 했다. 이 매장의 김정숙(가명ㆍ45) 사장은 "최근 침체된 경기 상황을 반영하듯 중고명품 매장에도 스테디셀러(오랜 기간동안 꾸준히 팔리는 제품) 제품이 인기"라며 " 한때는 강남ㆍ서초 등 부촌 일대에서는 롤렉스시계를 촌스럽다고 여겨져 잘 안 찾았는데, 요즘은 되팔아도 가격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이들 제품을 선호한다.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가장 많다"고 설명했다.중고명품 매장의 모습.
김 사장은 이어 "롤렉스시계 중에서도 데이저스트는 없어서 못 팔 정도"라며 "몇 일전에는 결혼 예물 준비를 위해 한 커플이 찾아와 롤렉스 데이저스트 한쌍(1400만원)과 샤넬 클래식 캐비어(400만원) 등 총 2000만원어치를 구매해 갔다"며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이 늘면서 제품 순환률이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제품의 순환률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매출이 늘고 있다는 방증이다. 명품을 담보로 급전을 대출해주는 이른 바 '명품 전당포'도 고개를 들고 있었다. 압구정의 'OO전당포'라는 상호를 사용하고 있는 곳을 들어가 봤다. 드라마나 각종 광고에서 보던 대부업체의 모습과 달리 전당포라기 보다는 일반 액세서리 가계같은 분위기다. 이곳은 명품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거나 고객이 맡긴 중고명품을 위탁 판매해 주고 있다. 이 일대에만 명품매장 전당포가 20여개에 달한다. 이곳에서 일한지 6개월 정도 됐다는 김성현(가명ㆍ31)씨는 "손님들이 가져온 명품의 상태나 인기도 등 감정 기준을 통해 대출 한도를 정하고 있다"며 "취급 품목에 따라 다르나 시 중 매입시세의 60∼70% 선에서 대출이 이뤄진다. 대출은 1개월 단위로 이뤄지고 2∼3% 수준의 이자가 책정된다"고 강조했다.그는 "가방보다는 시계가 조금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며 "매장을 찾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출장매입까지 나가고 있으니 방문이 어려우면 연락을 달라"고 명함을 건냈다.이광호 기자 kwan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