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부산=한여울기자
사진. 부산=이진혁
편집. 김희주기자
제 17회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영화 [남영동1985]의 이경영, 박원상, 정지영 감독, 명계남, 서동수, 김중기. (왼쪽부터)
<div class="blockquote">정지영 감독의 신작 <남영동1985>에는 장관이 된 김종태(박원상)의 주름 진 두 눈이 화면을 응시하는 장면이 나온다. 지난해 12월 세상을 떠난 故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수기 <남영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그렇게 외면하고 싶은 정도로 어두웠던 우리의 과거를 소환해 질문을 던진다. 가족들과 목욕탕을 다녀오던 민주화운동가 김종태가 남영동 대공분실에 끌려가 이두한(이경영) 등에게 고문을 받는 모습은 지켜보기 힘들만큼 고통스럽지만, 피할 수만은 없는 또 하나의 현실이기도 하다. 제 17회 부산국제영화제(이하 BIFF) 갈라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그 현실을 전하러 온 정지영 감독과 배우 박원상, 이경영, 명계남(박전무 역), 서동수(백계장 역), 김중기(이계장 역)를 부산에서 만났다.정지영 감독
박원상
<남영동>을 쓴 김근태 상임고문이 세상을 떠나 취재하는 과정이 힘들진 않았나. 정지영 감독: 이 작품은 분명 故 김근태 상임고문의 이야기이지만 극 중에선 김종태란 이름을 썼다. 비단 한 사람의 이야기만은 아닐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작품을 준비하면서 여러 고문 피해자를 인터뷰했다. 영화 엔딩에도 그 분들의 이야기가 짧게 나갔지만 실제 인터뷰는 훨씬 길었다. 취재를 하면서 피해자 분들의 치유 과정도 함께 경험했고. 그 분들의 많은 증언은 영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고문 장면 연출은 이런 수많은 증언과 수기를 반영했다. 이두한이나 박 전무 밑에 있는 여러 계장들은 고문을 하면서도 일상적인 회사원처럼 그려져 오히려 더 공포스러웠다. 서동수: 이 영화에 참여하기 전 감독님으로부터 인물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촬영 들어간 이후에도 김 계장을 연기한 이천희나 이 계장 역의 김중기와 그 부분에 대해 논의했다. 그래서 정리된 것 중 하나가 바로 ‘폭력이 일상적으로, 무심하게 자행되면 공포가 더 증폭되지 않을까’ 였다. 그런 생각을 많이 하며 연기를 했고 아무래도 소재나 주제가 명확한 작품이니까 그런 다양성과 영화의 볼거리가 여러 계장들을 통해 표현되길 바랐다.김중기: 상사들과 달리 계장들은 김종태에게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당시 모든 수사관들이 이두한이나 박 전무처럼 고문을 하진 않았을 것 같단 생각도 했다. 천으로 얼굴을 덮고 그 위에 물을 뿌리거나 맨 얼굴에 고춧가루를 탄 물을 붓는 등의 고문 장면을 어떻게 촬영했는지 궁금하다. 박원상: 대부분의 고문을 실제로 재현했는데 촬영 전에 감독님께 말씀드렸다. 제가 원래 체력이 좋습니다. 지치지 않는 체력 하나만 갖고 현장에 가겠다고. 고문 기구 칠성판 위에서 사지가 묶여있으니까 의사표현이 마땅치 않을 테니 버티다 정 힘들면 몸을 거세게 흔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리고 아주 안 매운 고춧가루를 선별해 오미자 가루를 섞는 등 방법을 찾아갔다. 사실 촬영하면서 우연히 알아낸 가장 중요한 촬영 방법이 있었는데 이 자리에선 그 비밀을 말씀드리기 힘들 것 같다. (웃음) 나중에 정식 개봉한 후 많은 관객들이 질문하시면 어쩔 수 없이 그 때 말씀드리겠다. 이경영: 전기 고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 건 사실과 같을 정도로 촬영했다. 이두한이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 실제 물을 뿌리기 시작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중간 중간 김종태가 아닌 실제 박원상이 못 참겠다고 하는 게 보일 땐 중단해야 하나 잠깐 고민했지만 꿋꿋이 했다. 박원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고문 받는 걸 즐거워하고 새로운 걸 기대하는 것 같았거든. (웃음) 그래도 컷 하는 순간 다른 배우들과 함께 박원상한테 마사지도 해주고 잘 챙겨줬다. <H3>“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작품을 만드는 건 감독의 보람”</H3>이경영
명계남
아직 배급사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대선과 가까운 시기에 개봉한다는 점에 대해 부담은 없나. 정지영 감독: <부러진 화살> 끝나고 바로 작업에 들어갔고 마침 일이 빨리 진행돼서 11월에 개봉하게 된 거다. 개봉 시기에 대해선 전문가가 아니라 언제가 적절한지 모르지만 많은 사람들이 대선 전에 해야 된다고 하더라. 그리고 메이저 배급사와는 일부러 접촉을 안 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사실이 아니다. 다 연락을 했고 그들이 아직 결정을 안 한 거다. BIFF가 끝난 후 관객의 반응에 따라 결정될 거라고 알고 있다. 혹시라도 확정되지 않는다면 직접 배급을 해야 할 거다. 그럼 이 작품이 대선에 영향을 미칠 거란 의견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정지영 감독: 당연히 영향을 줬으면 좋겠다. 사회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작품을 만든다는 건 감독으로서 보람을 느낄 일 아닌가. 그리고 반드시 대선 후보들 모두를 극장으로 초청할 거다. 물론 그 분들이 응해줄 진 모르겠지만 이 작품의 테마가 과거를 극복하고 통합과 화해의 길로 나아가는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후보들이 다 봤으면 좋겠다. <부러진 화살> 등을 포함해 늘 사회적 이슈를 만드는 이유는 그것이 감독으로서의 몫이라 생각하기 때문인가. 정지영 감독: 지금까지 만든 모든 영화는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공유하고 내가 던진 질문을 함께 토론하길 바라며 만들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부산=한여울 기자 sixteen@10 아시아 사진. 부산=이진혁 eleven@10 아시아 편집. 김희주 기자 fifteen@<ⓒ즐거움의 공장 "10 아시아" (10.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