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화물연대 파업 닷새째, 운송 거부 차량이 줄면서 화물연대는 운송업체·정부와의 협상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협상이 결렬될 경우 파업 강도를 높인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28일 오후 10시 기준 운송거부 차량이 총 1020대로 전체 보유차량 총 1만1188대 중 9.1%가 파업에 참가해 운송 거부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 같은 시간 대비 814대가 추가로 파업 대열에서 이탈했다.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전날보다 늘었다. 28일 오후 10시 기준 전국 주요 물류거점의 1일 컨테이너의 반출입량은 평시대비 65.7%인 4만6170TEU로 전날 63.1% 4만4344TEU보다 증가했다. 컨테이너 장치율은 43.0%(평시 44.5%)로 평시수준을 유지했다. 군위탁 컨테이너차량은 135대가 투입돼 운송을 지원 중이다. 화물열차는 평상시(290회) 대비 6.9%(20회) 증회한 310회로 4300TEU를 운송해 평시 3650TEU 대비 650TEU 많은 물량을 운송했다.화물연대와 운송업체·국토부와의 협상은 진행 중이다. 29일 오전 7시에 열렸던 운송사와의 운임인상 협상은 결렬됐다. 이에 29일 오후 3시부터 재협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이 협상 결과 추이에 대해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다. 현재 운송업체에서는 화물연대에 운송료 한 자릿수 인상을 제시했지만 화물연대 측은 두 자릿수 인상을 고수하고 있다.국토부와의 제도 개선을 위한 2차 협상은 협의내용을 검토한 뒤 그 결과를 국토부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현재 운송사, 정부와 협상 중으로 자세한 협상 내용은 비공개 사안"이라면서 "아직 협상이 진행되고 있어서 파업 강도를 높이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협상이 결렬될 경우 파업 강도를 강화하겠다고 경고한 상태다.한편 국토부는 각 지방청을 중심으로 현장별 하역사·운송사에게 자차 운행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등 운송참여 화물차도 지원 중이다. 항만과 ICD 등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투입해 불법행위를 단속하고 운송차량 에스코트도 실시하고 있다.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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