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판 파이시티, 대책없이 특혜만 줬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판 '파이시티'로 불리는 인천 연수구 동춘동 옛 화물터미널 예정 부지를 둘러 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가 대안도 없이 화물터미널 계획을 백지화해 사업주에게는 엄청난 특혜를 주고 주민ㆍ물류업계엔 '물류 대란'이라는 폭탄만 안겨줬다는 것이다. 11일 인천시와 연수구 주민들에 따르면 인천시는 1999년부터 송도 신항 조성에 따른 물류 수요에 대비하고 남동공단 등 도시 물류를 처리하기 위해 동춘동 926일대 15만8000여㎡의 부지에 화물터미널 조성을 추진했었다. 동춘동 인근 송도 신항은 2013년 6선석 규모로 개장하는데, 연간 200만 TEU(4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를 처리할 수 있어 하루 5000대 이상의 컨테이너 차량이 오갈 전망이다. 2020년 2단계까지 공사가 끝나면 하루 최대 7000~8000대 가량의 컨테이너 차량 통행이 예상된다. 바로 옆 남동공단의 물류량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시는 2003년 물류기본계획을 세우면서 해당 부지에 화물터미널을 지어 송도 신항ㆍ남동공단의 물류 배후 기지로 사용하기로 했다. 인천시는 그러나 지난 2009년 7월 인근 주민들의 민원 및 송도국제도시 투자 유치 악영향 등을 들어 대체 부지 확보를 전제로 화물터미널 계획을 백지화했다. 그러면서 해당 부지에 대형 유통 시설 입주가 가능하도록 도시계획을 바꿔줘 사업주가 수천억원의 이득을 봐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더 큰 문제는 인천시가 여태 대체 부지를 못 찾았다는 것이다. 한때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 인근을 고려했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후 올 2월에야 관련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주민ㆍ물류업계는 "사업주에는 특혜를 안겨주고 우리한테는 '물류 대란'이라는 폭탄만 안겨줬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혁재 연수구주민네트워크 대표는 "안 그래도 지금 동네 골목에 인천항을 오가는 화물트럭들의 불법 주박차 문제가 심각하다"며 "특혜 논란도 문제지만 대체 부지도 시급히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남홍우 인천항을사랑하는사람들 대표도 "컨테이너 차량 1대당 샷시만 4~5대씩 되는데 현재로선 송도 신항을 오가는 화물차 운전사들이 샷시를 둘 곳이 없어 물류 대란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 관계자는 "내년 4월 용역 결과가 나오면 대체 부지 후보지도 정해질 것"이라며 "송도 신항에도 물류단지가 있고, 동춘동 화물터미널은 도시 물류 처리를 위해서 계획된 것이어서 2013년 물류 대란 우려는 안해도 될 것"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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