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협상시기 연연 안 해' 강경 입장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현대차 노사의 오는 10일 첫 상견례를 두고 기대 보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노조측이 이미 지난 4월20일과 5월8일 확정 요구안을 사측에 통보했지만 대부분의 요구안이 노사가 올해초부터 대립각을 세우고 있었던 내용들인데다 양측 모두 여전히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노조측도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시기에 연연하지 않겠다”밝혀 협상이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한 상황이다. 9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가 제출한 밤샘근무 없는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 비정규직 정규직화, 재벌의 사회적 책임 등 3대 핵심 요구안을 두고 오는 10일 노사간 첫 상견례가 열릴 예정이다. 이번 상견례는 지난해 9월 새로운 노조가 출범한 이후 노사가 마주앉는 사실상 첫 공식일정이다. 울산공장장인 윤갑한 부사장을 비롯해 문용문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현대차 노사는 올해 임금인상과 관련해 협상을 벌여야 하지만 올 초 분신사태에 이어 사내 파견근로자 지위와 관련한 대법원 판결 등의 영향으로 단체협약 수준의 요구안을 두고 접점을 찾아야 한다. 특히 노조측이 제시한 3대 핵심요구안을 포함해 해고자 복직 및 명예회복, 타임오프제 원상 회복 등에 대해서는 사측의 반론도 만만치 않아 협의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관계자는 “올해 반드시 해결하고 가야할 요구안들을 제시한 것”이라며 “어느 것 하나도 뺄 것이 없다”고 못박았다. 지난 9일 문 위원장도 “임협안의 공통점은 현대차 노동환경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요구안 모두 중요한 내용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이에 대해 현대차 사측 고위관계자는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해봐야 문제가 좀더 명확해 질 것”이라면서 “무리한 요구안이라고 판단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판례와 원칙을 기초로 협상하겠다는게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노사가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협상을 진행함에 따라 완성차 업계 등 다른 사업장의 이목도 집중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현대차 노사의 합의내용이 다른 기업의 노사관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 4일 제21차 단체교섭에 나섰으나 일부 교섭안에 대한 노사간 이견차이로 합의에 실패했다. 비정규직 차별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는 한국GM 역시 이번 현대차의 노사협의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임철영 기자 cyl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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