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스팸 메일·문자 아닌데..' 난감한 홍보맨들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 캐피탈입니다. 고객님은 2000만원 한도로 바로 대출이 가능하시며..." 하루에 많게는 서너개씩 받는 이 같은 스팸문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본 일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삭제해버리지만, 급전이 필요한 극소수는 연락을 취해 불법 사금융의 늪에 빠지기도 한다. 이런유형의 문자나 메일을 보내는 것은 대개 유명 업체의 이름을 무단도용 한 불법 사금융업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엔 이메일 계정이나 휴대폰이 자체적으로 스팸 여부를 파악, 자동으로 차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돼 사용할 수 있다. 공격법이 다양해지니, 방어법도 덩달아 업그레이드되는 셈이다. 그러나 이런 '필터링' 기능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사람들도 있다. 바로 캐피탈사나 대부업체를 홍보하는 홍보맨들이다. 이들은 기자들을 대상으로 크고 작은 회사 이야기와 실적 등에 대해 보도자료를 제작, 배포하는 게 주요 업무 중 하나다.문제는 보도자료의 내용이나 제목에서 발생한다. 기자를 포함한 상당수가 '대부' '캐피탈' 등을 스팸단어로 분류해 정보 접근 자체를 차단한다는 데서 홍보맨들의 노고가 시작된다. 일부는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대출과 연관된 단어가 포함된 메일을 자동으로 스팸메일함이나 스팸문자함에 넣는다. 홍보 담당자들은 이 때문에 자료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특정 이메일을 사용하는 기자들이 누락되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고 말한다. 실제 스팸 문자와 메일이 범죄로 연결되며 기승을 부리고 있기 때문에, 불만을 토로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A캐피탈의 모 차장은 "불법 사채업체들이 사용하는 방법처럼, '캐피탈'이라는 단어 사이의 자간을 띄우거나 가운데 마침표(.)를 찍는 '꼼수'를 써야 보도자료가 제대로 송부된다"고 토로했다. B대부업체 부장은 "자료가 전달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전화를 돌려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면서 "최근엔 자동 필터링으로 자료 전달이 누락될 일이 없는 메신저 등을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불법 사금융을 근절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하다. 사체업자들의 상당수가 스팸문자나 메일을 통해 급전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접근하는 만큼, 해당 경로를 원천 차단하는 것은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이다. 일부 불법 사금융업체의 무분별한 '스팸공격'에 선량한 시민 뿐 아니라 업계 관계자들 역시 애로가 많은 요즘이다. 김현정 기자 alphag@<ⓒ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김현정 기자 alphag@<ⓒ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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