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이마트가 동반성장 지원규모를 4500억원대로 확대하는 등 협력사와 동반 성장 활동을 강화에 나선다.21일 이마트는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에서 '협력회사 최고경영자(CEO) 초청 동반성장 간담회'를 열고 ‘이마트 동반 성장 4대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최병렬 이마트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동반성장상품개발 ▲중소협력사에 대한 자금지원확대 ▲실질적인 경영지원프로그램 확대 ▲소통확대와 공정한 거래문화정착 등 4가지 동반 성장 핵심과제를 내놓았다. 이 과정에서 이마트는 4500억원의 지원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원하는 자금 규모도 3000억원이다.이마트는 중소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동반성장상품’을 개발해 이마트 바이어, 마케팅, 판매본부 담당자가 중소협력사상품 판로확대와 매출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올 연말까끼 50여개 중소 협력사로부터 1000억원이상의 동반성장상품을 현금으로 매입한다.또 중소협력사 판로 확대를 위해 이번달부터 이마트몰에 '중소기업홍보관'을 확대 운영하고, 신규 중소협력회사와의 거래계약을 기존 1년 단위에서 2년 단위로 늘려 협력회사에게 상품 개발·판매에 있어 충분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이와 함께 중소협력회사들에 대한 자금지원규모도 대폭 늘린다. 지난해 6월부터 시작했던 동반성장펀드 규모를 올해에만 1000억원이상으로 확대하고 상생플러스론, 네트워크론 등을 포함해 협력회사 자금지원 규모를 연 3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중소협력회사들의 경우 품질·위생관리, 에너지진단등을 통한 비용효율 개선 등 경영노하우에 대한 컨설팅 요청이 많은 점을 고려해 이와 관련된 자금지원 규모를 2배가량 늘릴 예정이다.한달에 한번이상 협력회사를 방문하는 ‘협력회사 방문의 날’도 지정한다. 이마트는 대표 및 임원 등 경영진이 중소협력업체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등 소통확대가 중요하다는 판단에 이 같은 일정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협력사 방문의 날에는 대표와 상품본부 임원, 바이어가 협력사를 방문해 간담회를 열고, 회사정책과 매입업무를 공유한다.최 대표는 “이마트가 추구하는 소비자 이익을 위한 상시 최저가 정책(Every Day Low Price) 과 고객만족 극대화는 협력회사와 동반성장에 대한 공동의 목표가 없다면 실현 될 수 없다”며 "국내 최초로 윤리경영을 도입하고 지난 10여년간 꾸준히 실천해 온 협력회사 동방성장경영을 이번 동반성장 4대선언을 통해 더 강화해 실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이마트는 지난 8년간 총 1420개사에 5100억원의 자금지원과 2만4174개사에 28조원 가량의 대금을 현금으로 결제하는 등 협력회사와의 동반성장을 실천해왔다.이윤재 기자 gal-ru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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