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대우조선해양 주가부진, 산은 책임없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사실상 3연임에 연연하지 않고 용퇴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최고경영자(CEO)와 주가의 관계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한국에서 전문 경영인은 능력에 비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한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적어도 주식시장에서는 말이다. 대표적인 전문경영인 기업인 포스코와 KT도 현대제철과 SK텔레콤 등 오너 기업에 비해 주가는 두드러질만큼 오르지 못했다. 오죽하면 연임이 확정된 정준양ㆍ이석채 회장이 자사주 매입은 물론 전담 조직을 통해 주가관리를 하라고 강하게 주문할 정도이니 말이다.남 사장도 마찬가지다. 대우그룹 해체후 10년간 산업은행의 그늘 아래에서 지내온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과 경쟁하며 상선 수주에서는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빅3의 한축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일궈냈다. 특히 남 사장은 취임 전 4조7000억원에 불과했던 회사 매출액을 지난해 13조원으로 3배 가까운 성장을 일궈내는 능력을 발휘했다.그런데 이상하게도 주가는 오르지 않았다. 남 사장 취임 당시 시가총액은 5조2000억원에서 현재는 5조5000억원에 불과하다. 같은 기간 현대중공업의 시가총액이 4배, 삼성중공업이 2배 오른 것에 비하면 평가를 제대로 못 받았다. 일부에서는 전문경영인의 한계 때문이라는 설명을 한다. 하지만 조선사업이 워낙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보니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도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분석이 100% 맞는다고 할 수 없다.결과적으로는 오너에 버금갈만큼 회사를 책임질 주인이 없었다는 게 문제인 듯 하다. 그렇다면 최대주주인 산업은행도 주가를 부양해야 할 책임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근본적인 원인을 고민하지 않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도 없이 그저 남 사장에게 책임을 떠 넘기는 산은의 행태에 씁쓸함을 지울 수 없다.이런 점을 의식해서인 지 남 사장은 용퇴의 조건으로 '내부인사 선임시'라는 조건을 달았다. 자칫 불거질 지 모를 문제도 스스로 떠안겠다는 마지막 욕심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채명석 기자 oricm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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