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KD운송그룹 '불·탈법' 노선신설·인수합병 논란

[수원=이영규 기자]2일 경기도의회에서는 경기도내 최대 운송그룹인 '경기대원고속버스(KD운송그룹)'의 불ㆍ탈법 인수합병과 노선 신설 등이 도마에 올랐다. 특히 KD운송그룹은 노조원 3000여명이 지난해 5월 김문수 당시 경기도지사 후보에게 1인당 10만원씩 모두 2억9980만원을 '쪼개기 후원금'으로 낸 곳. 최근 이 회사의 김 모 위원장 등 8명은 '쪼개기 후원금'과 관련,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상태다. 이날 정례회 2차 본회의 도정질의에 나선 도의회 민경선 의원(민주ㆍ고양3)은 이날 "KD운송그룹이 멋대로 노선을 만들고, 폐지해도 이를 감독관리해야 할 경기도와 자치단체들은 수수방관만 했다"며 "대형버스 업체들의 횡포를 더이상 용납해서는 안 되는 만큼,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진위가 명명백백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우선 "KD운송그룹은 서울과 안양을 잇는 알토란 노선(650번)을 차지하기 위해 새로 노선을 신설했지만, 비교적 규모가 큰 화영운수가 강력하게 반발하면서 결국 노선을 서울에서 군포 산본신도시로 축소했다"며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3개 월전에 노선을 폐쇄했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KD운송그룹이 노선을 축소했다가 폐쇄한 것은 이 회사에 어느 정도 대항할 만한 '힘이 있는' 화영운수였기 때문에 가능했다"며 "만약에 중소 버스업체였다만 앉아서 당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KD운송그룹이 인수한 하남버스의 불법 인수과정도 소개했다. "당초 하남과 잠실을 잇는 알짜 노선에는 하남버스의 30-5번이 운행 중이었다. 그런데 KD운송그룹내 경기고속이 지난해 11월24일 이 노선을 통과하는 기존 시외버스 30-6번을 편법적으로 시내버스로 전환했다. 경기도는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데도 경기고속의 시내버스 업종전환을 허가했다. 이후 경기고속은 하남과 잠실간 운행횟수를 초기 25회에서 38회 등 대폭 확대하게 된다. 이로 인해 노선이 겹치는 하남버스는 적자에 내몰렸고 결국 올해 1월 인수절차를 거쳐 지난 4월 경기고속에 최종 인수됐다. 문제는 경기고속이 하남버스를 인수한 뒤 당초 운행하던 30-6번의 운행을 중단했다는 점이다. 도내 버스업계에서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자 경기고속이 노선을 폐쇄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민 의원은 특히 "경기고속이 하남버스를 인수한 뒤 30-6번 노선폐지에 대해 경기도 측에 답변을 요청했더니 2011년 2월18일 노선 폐지를 검토 중이라고 대답을 해왔다"며 "신설이 필요하다고 해서 노선 승인된 곳이 신설 3개 월만에 다시 일방적으로 폐쇄되는 게 상식적으로 가능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KD운송그룹에 대해 불법, 위법, 부당 등 지적 나오면 언제든지 한 점 문제없이 투명하고 엄정하게 처리하겠다"며 "경기도 버스는 그동안 모두 적자에 허덕였기 때문에 특혜가 들어설 여지는 없었다"고 말했다. 또 "KD운송그룹에 문제가 있다는 조사가 나올 경우 모두 다 처벌하겠다"고 덧붙였다.이영규 기자 fortun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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