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 진출 후 역대 최대의 월간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4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쏘나타와 K2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북경현대(현대차 중국 합자법인) 7만3255대, 동풍열달기아(기아차 중국 합자법인) 4만3508대 등 총 11만6763대를 판매해 역대 최대 월간 실적을 냈다. 종전 최대치는 1월(11만1177대)이었다.이 같은 신기록은 주요 전략 차종의 안정적인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지난 4월과 7월에 각각 출시된 쏘나타와 K2가 짧은 기간 가파른 판매 성장세를 보인 덕분이라는 분석이다.현대차의 쏘나타는 출시 첫 달 6002대가 판매된 뒤, 비수기로 분류되는 8월 7005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지난달에는 1만15대로 중국 진출 역사상 최초로 중형 차종 월 1만대 판매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도요타 캠리, 혼다 어코드, 폭스바겐 파사트 등에 이어 중국 중형차 시장에서 1만대 전후의 판매 실적을 올린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것이다.기아차의 중국 전략형 소형차인 K2는 출시 첫 달인 7월 4050대, 8월 7556대에 이어 9월에는 1만478대로 판매가 수직 상승해 불과 3개월 만에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이변을 연출했다.K2의 목표 고객인 20~30대 젊은층을 대상으로 ▲인터넷 시승기 공모 ▲온라인 자동차 경주대회 ▲네티즌 광고 슬로건 공모 등 차별화된 마케팅을 진행해 단기간에 인지도를 크게 높인 것이 판매 성공의 원동력이 됐다는 설명이다.이외에도 지난 달 중국 시장에서 베르나(1만5963대)와 K5(4001대)가 각각 출시 후 최대 판매를 기록했으며, 기존의 주력 차종인 위에둥과 포르테도 안정적인 판매를 유지했다.기아차는 지난 7월부터 2개월 연속 판매 순위 7위를 기록하며 올해 사상 최초로 10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다. 현대기아차 합계로는 8월 누계 시장 점유율 9.7%를 기록해 2005년(11.0%)에 이은 6년 만의 10%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김혜원 기자 kimhy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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