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다리에 자살예방 '생명의 전화' 설치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생명의 전화 설치기념 개통식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서울의 한남대교와 마포대교에 자살예방을 위한 긴급전화가 설치됐다.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은 25일 서울 한남대표 상류 330m 지점에서 자살예방 긴급전화인 '생명의 전화'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이 재단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한국 생명의 전화와 함께 투신 자살률이 높은 마포대교와 한남대교에 각각 4대씩, 총 8대의 '생명의 전화'를 설치했다.생명의 전화는 자살을 시도하려는 사람에게 마지막 전화통화를 유도해 마음을 돌리도록 하거나 자살시도 광경을 목격한 사람이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전화다. 전화 수화기를 들고 버튼을 누르면 자살예방전문가의 상담과 119구조팀의 출동이 이뤄진다.재단 측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살명소들이 다양한 대책으로 자살을 막고 있다며 미국과 호주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생명의 전화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1927년 다리가 개통된 후 1500명이 넘는 자살자가 발생하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금문교에는 긴급전화와 난간이 설치됐으며, 호주의 갭 팍 절벽에는 긴급전화와 감시카메라, 철책이 놓여졌다.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한강다리에 투신해 자살한 사람 수는 458명으로, 사흘에 한 명꼴로 다리에서 몸을 던지고 있는 셈이다.이시형 이사장은 "생명의 전화가 자살 기도자들의 마음을 돌려 더 이상 한강 다리에서 자살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전화기 설치 효과를 지켜본 뒤 주무관청과 협의해 다른 지역으로도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박혜정 기자 park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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