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휴대폰 시장에서 내리막길을 걷고 있던 노키아가 급기야는 영국과 미국에서 온라인 스토어를 닫는 지경에 이르렀다.노키아는 지난 5월말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에서 온라인 스토어의 문을 닫은 데 이어 6월30일 영국과 미국의 온라인 스토어를 폐쇄했다.앞서 6월 초에는 영국 리테일 스토어를 폐쇄하기도 했다. 미국 IT 전문 매체 엔가젯에 따르면 영국 노키아 매장에서 일했던 직원은 "형편없는 마케팅, 비싼 가격, 높은 반품율 등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이유가 많다"면서 "지난 두달간은 특히 더 조용했고 쇼핑몰이 붐빌 때조차 노키아 매장에는 손님이 하루에 30명 이상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노키아의 잇따른 온오프라인 스토어 폐쇄는 최근 하락세를 그리고 있는 회사 사정과 무관하지 않다.올해 1분기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6%로 떨어지면서 노키아는 애플에 스마트폰 시장 1위업체라는 타이틀도 빼앗겨버렸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는 노키아의 운영체제(OS)인 심비안의 OS 시장 점유율이 올해 19.2%에서 내년 5.2%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DC도 심비안이 향후 연평균 65%씩 시장 점유율을 잃어 2015년에는 전체 시장의 불과 0.2%로 쪼그라들 것으로 전망했다. 노키아측은 온라인 스토어 폐쇄에 대해 "영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스토어를 닫을 것"이라며 "이는 큰 틀의 전략적 차원의 일환"이라고 밝혔다.권해영 기자 roguehy@<ⓒ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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