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계상│높이뛰기는 없다

한 남자가 있다. 유명 한의원 원장에 훤칠한 외모라는 외적인 조건보다 사려 깊고 다정한 내면에 먼저 반하게 되는, 보기 드문 어른 남자. 편견 없이 사람을 대하고, 치유에 앞서 그 상처의 원인을 찾아 지켜주려 하는 진짜 의사. 에둘러 말하지 않고 “저는 당신을 좋아합니다”라고 직구를 던진 뒤 묵묵하게 기다리다 손 내밀어 주는 이 남자의 이름은 윤필주다. 또 한 남자가 있다. 이 남자는 이름이 없으니 그냥 풍산이라고 부르는 게 좋겠다. 그에게 없는 것은 이름만이 아니다. 인용할 수 있는 대사 한 마디, 살아있다는 증거 하나 없다. 장대높이뛰기로 휴전선을 넘나들며 평양에서 서울까지 겨우 세 시간. 그 사이 몇 번이나 죽을 고비를 함께 넘겨 온 여자가 위험에 처한 순간, 저 밑에서부터 끌어올린 소리로 짐승처럼 울부짖을 뿐이다.<H3>윤계상, 매일 얼굴 지우는 남자</H3>

도저히 접점을 찾을 수가 없는 두 남자, 필주(왼쪽)와 풍산 사이에 이들을 연기한 윤계상이 있다.

도저히 접점을 찾을 수가 없는 두 남자, MBC <최고의 사랑>의 필주와 <풍산개>의 풍산 사이에 이 들을 연기한 윤계상이 있다. 가수로 데뷔한지는 12년, 배우가 된지는 7년. 군대에서의 2년을 제외하더라도, 이제 막 배우로서의 살아온 시간이 더 길어진 서른넷의 윤계상이다. 하지만 만약 지금까지 배우 윤계상의 얼굴이 잘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것은 기억력이 나쁜 탓이 아니다. 그가 출연한 작품들이 더 많은 대중을 만나지 못했던 이유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윤계상이 자신의 진짜 얼굴을 지우는 데 능한 배우인 것이 더 크다. 자신을 완전히 버리고 완벽하게 캐릭터에 몰입하는 메소드 연기가 아니라, 그의 재능이기도 한 백지 같은 얼굴에 대한 이야기다. 필주도 될 수 있고, 풍산이도 될 수 있는 얼굴.그래서 이 순간이 오기까지 배우 윤계상의 필모그래피를 다시 보는 것은 오래된 앨범을 보는 일과 비슷하다. 성장 단계에 따라 정리해 둔 앨범처럼, 데뷔작 영화 <발레 교습소>에서 그는 하고 싶은 일이 없어 흔들리는 열아홉 소년이었고, SBS <사랑에 미치다>에서는 “온 우주의 힘을 다해” 사랑하는 것 밖에 모르는 애틋하고 안쓰러운 청춘이었다. 그리고 영화 <비스티 보이즈>와 <집행자>에서는 평범한 한 남자가 폭력과 고통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고 젖어들면서 나락으로 떨어지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소년은 성장통을 겪으며 청년이 되고, 그 청년은 자기 안의 어둠을 발견한 뒤 한 단어로는 정의할 수 없는 어른이 된다. 이 성장의 과정은 배우 윤계상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한다. 처음에는 자신에게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역할을 맡았고, 그 다음에는 고통을 감수하면서까지 역할에 자신을 맞춰갔다면, 이제는 자신 안에 존재하는 것을 스스로 표현해내고, 그 안에 윤계상만의 색을 입히는 방법까지 알게 된 것이다.<H3>어른이 된 배우에게 불어오는 세컨드 윈드</H3>
필주가 구애정(공효진)을 보내주고 차 안에서 우는 신은 촬영 현장에 인파가 몰려 몰입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윤계상은 속에서도 “마음이 너무 아파서” 진심으로 울었다. 그 결과, 사랑하는 여자 앞에서는 성숙한 태도로 모두 정리한 척 하지만 뒤돌아 혼자 울며 “하나도 정리가 안됐다”고 말할 수밖에 없는 필주의 마음은 브라운관 너머로 전달됐다. 철저하게 비현실적인 존재인 풍산이 고문 받고 피를 흘릴 때 그의 얼굴이 일그러지지 않더라도 아픔이 느껴지는 것은 “얼굴에 인생이 있는” 배우 덕분이다. 그렇게 대중은 윤필주에서 풍산까지, 극단의 표정을 한 얼굴에 담아낼 수 있는 배우를 만났다. 그래서 지금 윤계상을 지켜본다는 것은, 수많은 사람의 삶을 경험하며 소년에서 어른까지 성장해 온 배우이자 한 사람의 인간이 삶의 방향을 어떻게 정하느냐를 지켜보는 것과 같다. 1년에 드라마 한 편과 영화 한 편 출연을 원칙처럼 세워뒀던 그는, <풍산개>의 풍산을 <최고의 사랑>의 필주가 연기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는 대중의 반응을 보고 차기작으로 어떤 작품을 선택할지 신중하게 고민 중이다. 자신의 취향을 고집해오던 방식에서 한 발 물러나, 지금의 윤계상을 만들어준 “내 편들”의 힘이 되어줄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생각하고 있다. 어른은 자신의 말과, 행동,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책임져야 하는 존재다. 윤계상은 배우로 살기 위해 애쓰고, 그렇게 사는 것으로 사랑하는 여자보다 더욱 무거운 삶을 짊어진 어른이 되었다.그래서 그 모든 과정을 지나온 윤계상은 <풍산개>에서의 연기에 대해 배우로서의 도약의 순간이라는 평가 앞에 고개를 젓는다. 누구도 어느 날 갑자기 열아홉에서 서른넷이 될 수 없는 것처럼, 그에게 지금까지의 연기는 지금 이 순간을 위한 도움닫기가 아니었다. 그걸 알고 있기 때문에 윤계상은 들려오는 소리들에, 가로막는 장애물에 개의치 않고 앞으로도 계속 달려갈 것이다. 이제 자신이 가고 있는 길이 “어디로 가는지 어디로 날 데려가는지” 알지 못한다고 노래하던 시절은 지났다. 이제 어른이 된 그는 스스로와 세상 모두가 납득할 만한 ‘좋은 배우’라는 삶의 유일한 꿈을 향해 간다. 언젠가 더 오랜 시간이 흘러 자신의 얼굴이 비어있기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완전한 배우의 얼굴이 되기를 기다리면서. 언제나 조금 느리거나 빨랐던 귓가의 음악이 이제야 그의 발자국과 박자를 맞추기 시작한다. 심장의 두근거림과 가쁜 호흡이 잦아들고, 세컨드 윈드. 윤계상 인생에 다시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10 아시아 글. 윤이나(TV평론가)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즐거움의 공장 "10 아시아" (10.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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