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1. 경기도에 사는 A모씨(20대·여)는 지난 4월 인터넷 소셜커머스로 물품을 구입하기로 하고 대금을 결제했지만 약속날짜가 지나도 물품이 배송되지 않았다. 업체에 연락을 했지만 전화를 받지도 않았다. #2. B모씨(30대·여)는 지난 3월 외식업체 이용권을 구입했다가 사정이 생겨 반환하려 했지만 거부당했다. 해당 소셜커머스 업체가 "구입시 취소불가를 공지했지 않냐"며 반환해 주지 않았다. 이처럼 소비자는 싸게 구입하고 사업자는 판매가 보장되는 장점으로 최근 소비 트렌드로 부상한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의 피해가 늘고 있다. 2일 경기도(도지사 김문수)에 따르면 최근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중 제대로 약속된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거나 부실한 서비스제공 또는 광고와 다른 제품 구성 등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올해 들어서 경기도가 운영하는 소비자정보센터에 소셜커머스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 상담건수만 해도 10여 건에 이른다. 도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소셜커머스 사업자들의 법적지위가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통신판매업자로, 소비자들은 소셜커머스 업체가 판매한 쿠폰 등에 대해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에는 계약을 철회하고 환불을 요구할 수 있다"며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권리 찾기가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한편 도는 5월부터 8월까지 도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소셜커머스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해 시책수립 및 정보제공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김봉수 기자 bski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김봉수 기자 bski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