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린상가야? 단지내상가야?' 다기능 상가 속속 등장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근린형 단지상가나 단지형 근리상가 등 기능을 다변화 시킨 상가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12일 상가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급에 나선 잠실 2단지 리센츠(5563가구) 상가는 지하3층~지상5층, 연면적 3만9190㎡ 규모의 근린형 단지내상가다. 이는 아파트 주민은 물론 외부수요까지 유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꼽힌다. 이와 반대로 광교신도시 신대역 역세권에 들어서는‘에스비타운’은 일명 단지형 근린상가로 꼽힌다. 상록자이 아파트 1035가구 출입구 바로 앞에 위치해 신분당선 연장구간인 신대역 이용하는 소비층과 동시에 아파트 주민을 소비층으로 공략할 수 있는 탓이다.한때 쇼핑몰만의 입점 전유물로 여겼던 영화관도 근린상가로 고개를 돌리고 있다. 동탄신도시 중심상업지역에 위치한 동탄시네스타는 상가명 그대로 7층부터 11층까지 영화관 8개관이 운영중이다. 부천시 원미구 중동의 위브더스테이트’(1965가구)의 사례처럼 세대수가 풍부한 대형 주상복합건물의 경우도 복합상가라기 보다 기능상으로는 단지내상가에 더 가깝다. 또 동탄 메타폴리스나 신도림 디큐브시티처럼 주상복합아파트 상가가 영화관, 대형할인점, 대형서점 등 대단지 복합쇼핑몰로 구성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박대원 상가정보연구소 소장은 "일반적으로 상가는 유형에 따라 건축법, 주택법 적용을 받지만 입지에 따라 상가의 상품별 기능이 혼합되는 사례도 있다"며 "다기능이 가능한 상가는 소비층의 유입 확률이 높아 투자성도 좋은 편"이라고 말했다.이은정 기자 mybang2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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