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10달러 오르면 물류기업 영업익 5.72% 내려가'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최근 급격한 유가상승으로 물류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0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300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업계 경영 실태' 조사 결과, 유가가 10달러 상승할 때 물류기업의 운영원가는 평균 5.30% 상승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35%, 5.72%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운송분야별로 살펴보면, 해운부문의 운영원가 증가율이 7.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업이익 감소율도 8.08%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매출액이 가장 크게 감소한 운송분야는 육운부문으로 5.2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유가상승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70.3%의 기업들은 '특별히 없다'고 응답했으며, '화주에게 유가상승분을 부과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쳐 상당수의 물류기업들은 유가상승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유가상승분을 화주에게 추가 부담시키는지' 여부를 운송분야별로 물은 결과, 항공 40.0%, 육운 31.3%, 해운 24.0%, 창고 13.2%가 '그렇다'고 답해 항공부문이 가장 적극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50.0%, 중소기업은 26.8%로 답해 유가상승에 따른 중소물류기업의 경영 애로가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유가상승분을 화주에게 요구하지 못하는 이유'로 '계약상의 이유'(57.5%)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화주와의 관계악화 우려'(22.6%), '내부 효율개선으로 상쇄 가능' (13.6%) 등을 꼽았다.정부에 바라는 정책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유가에 대한 자금 및 세제지원 확대'(65.3%)를 꼽았으며, 이어 '내부 효율 개선을 위한 정책 마련'(20.3%), '화주 물류기업의 계약관행 개선'(14.4%)을 들었다.임재국 대한상의 물류혁신팀장은 "물류는 국내총생산(GDP)의 4%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국내 제조·유통산업과 소비자 물가상승 등에도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면서 "유가상승 부담이 물류업계에 쏠리는 현상이 없도록 화주-물류기업간 합리적 계약관행 정립과 정부의 정책 지원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김진우 기자 bongo79@<ⓒ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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