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애경(대표 고광현)은 세탁세제 ‘리큐’가 7개월 만에 누적매출 집계로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국내 액체세제 브랜드 중 최단시간에 최다판매를 기록한 것이다.특히 리큐는 출시 5개월 만인 지난해 10월 소비자평가단 200명이 2주 동안 직접 써보고 엄격한 평가를 거쳐 선정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NGO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에서 ‘올해의 녹색상품’에 선정된 바 있다.이어 같은 달 ‘2010 글로벌 녹색경영대상’에서 ‘기후변화대응부문 대상’까지 수상하면서 이미 돌풍을 예견하기도 했다.이러한 리큐의 사례는 최근 10여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생활용품 시장에서 특이한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애경 관계자는 “세탁세제는 대표적인 저관여 제품으로 소비자가 습관적으로 구매하는 편인데, 리큐는 제형을 차별화시키고 세제의 정량 사용을 강조하며 소비자의 세탁습관을 바꾸는 등 인식의 틀을 깨고 라이프 밸류를 제공한 것이 조기에 100억원 달성에 주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다.리큐의 인기 비결로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겔 제형으로 인해 세제의 무게는 가볍게 하고 사용량은 줄여 편리성과 경제성을 함께 높인 제품 사양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소비자가 사용단계에서부터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또한 리큐 만의 특화된 마케팅 활동이었던 ‘세제 정량사용 캠페인’과 유재석 광고 모델 발탁 등 스마트시대를 겨냥한 프로모션 활동이 소비자 사이에 반향을 일으키며 리큐 판매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애경측은 리큐가 겔 타입 스마트 세제로 시장을 선점한 만큼 올 매출목표를 전년대비 2배 신장한 200억원으로 잡고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리큐가 속해있는 액체세제 시장은 변화가 없는 생활용품 시장 중, 유일하게 최근 2년간 성장률이 2배에 달하는 고성장 카테고리에 해당된다. 연평균 20~35%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700억원의 시장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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