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지업체 사장이 '종이 벗어나자'고 한 까닭은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국내 최대 제지업체인 한솔제지의 오규현 대표(사진)가 '종이에서 벗어나자'는 독특한 슬로건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이는 상대적으로 타 산업에 비해 보수적인 제지업종 특성상, '변화에 둔감해서는 살아남기 힘들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오 대표는 지난 4일 열린 창립 45주년 기념식에서 "회사 출범 후 45년과 앞으로 다가올 45년은 전혀 다를 것"이라며 "1, 2년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항상 창의적이고 새로운 생각이 밑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그는 또 "해외에선 인쇄용지만 만들던 회사가 산업용지로 주력제품을 바꾸는가 하면 반대 사례도 다양하게 일어난다"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과 관련해 해외선진사례들을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오 대표의 설명대로 최근 제지산업 환경은 녹록치 않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만 해도 신문사들의 종이수요가 2002년을 기점으로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 수요가 30% 가량 줄었다. 또 최근 들어서는 태블릿PC와 같은 첨단 미디어가 등장하며 종이 영역은 사면초가에 빠진 상태다.한솔제지는 이 같은 위기감에 이미 다양한 변화를 시도 중이다. 영업사원들의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오피스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상상나라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단순히 종이를 파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소비자들이 언제 어떤 종이를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전산시스템도 갖췄다. 환율, 펄프가격 상승 등 대외환경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시스템은 3분기 경영실적이 예상치를 상회하는 밑거름이 됐다.한솔제지가 이처럼 전열을 재정비하는 이유는 국내시장에서 경쟁업체들의 공격적 확장경영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2위 업체 무림페이퍼의 계열사인 무림P&P가 국내 최초로 펄프와 제지를 같이 생산하는 일관화공장을 내년 초 완공하는 것도 무관하지 않다.업계 관계자는 "종이시장이 변화를 겪고 있는데다 업계 선두권 업체들간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내년 하반기부터는 인수합병(M&A)이 활발해지는 등 업계에 큰 변화가 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대열 기자 dychoi@<ⓒ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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