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익사진작가
촬영준비
특정부분을 클로즈업.
배경과 피사체의 거리는 20cm정도 이격하면 배경의 무늬와 주 피사체의 이미지가 분리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사용하여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특정한 포인트만을 강조하여 촬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다음은 텅스텐 조명을 이용한 정물촬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실내 정물촬영 조명의 대부분은 텅스텐이나 플래시, 스폿조명을 사용합니다. 텅스텐 조명은 설치가 간편하고 손쉽게 위치를 이동할 수 있기에 정물사진에서는 최적의 조명이며 눈으로 보는 그대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책갈피를 이용한 하트모양 만들기#1
조명위치.
텅스텐 조명을 사용할 때 카메라의 화이트밸런스 역시 텅스텐으로 설정하고 자연광과 텅스텐을 동시에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텅스텐 조명에 82C필터를 부착하여 자연광의 색온도인 5200K로 교정해야 합니다.책갈피를 이용한 하트모양 만들기#2
조명위치
조명의 위치를 이동시켜가며 의도한 대상과의 최적의 빛을 찾아 촬영하고 심도는 낮게 하여 배경과의 격리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선의 윤곽을 강조하여 촬영합니다.다음은 인공조명이 아닌 자연광원에서의 실내 정물사진 촬영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낮 시간의 주광원은 자연광으로 이루어집니다. 대개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부드러운 자연광에서 촬영하는데 광의 량에 따라 화이트밸런스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빛이 충분하다면 화이트밸런스를 굳이 따로 설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약한 빛이 들어오는 장소에서는 화이트밸런스를 의도적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또한 촬영에서 유의하여야 할 점은 빛의 대비가 극명한 부분에 대해서는 노출을 결정하기가 매우 까다로우므로 반사판이나 인공적인 조명을 사용하여 어두운 부분에 조명하면 되겠지만 그와 같은 조명이 준비되지 못한 상황에서는 되도록 촬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명암의 대비가 극명한 경우.
역광에서 반사판을 이용한 촬영.
거울이나 작은 반사판 등 소도구를 이용하여 광선이 들어오는 반대쪽 면을 비추어 주도록 하는 것도 명암의 차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스트로보(플래시)조명 역시 텅스텐 조명과 함께 실내 정물촬영에서 매우 간단하면서도 여러 가지의 색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에 유용한 조명장치입니다.이때는 스트로보 무선동조기를 이용하여 카메라 위치에서 피사체에 조명하는 것이 아닌 카메라의 위치와는 무관하게 여러 각도에서 조명을 옮겨가며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색을 얻고자 한다면 화이트밸런스를 변경하며 촬영하기도 하지만 색 표현이 제한되기에 CC필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의 색을 혼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CC필터를 이용한 색 표현<br />
◆ 색보정 필터 (CC필터)색 보정 필터는 얇은 젤라틴으로 만들어 졌으며 빨강, 초록, 파랑 등의 세 종류의 기본적인 색상과 심홍, 노랑, 청록 등의 세 가지 보색으로 구성되어 있다.광원이 복잡하게 뒤섞여 있는 상황에서 섬세한 색 보정을 위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