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부양·한류 브랜드 관련 산업 중국 수출 호조대중국 통상 전략 강화해야[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올해 대중국 수출이 대체로 낙관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수부양 대상업종과 지역개발 관련 산업, 신성장(녹색)산업, 서비스업, ‘한(韓)브랜드’ 활용 분야 등 5개 분야의 수출과 중국내 비지니스가 특히 유망할 것이라는 견해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내놓은 '2010년 대중국 수출 유망분야 전망' 보고서에서 이 같이 밝히고 유망 품목의 수출 확대에 기업과 정부, 관계기관의 노력이 집중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보고서는 올해에도 중국 경제 성장이 지속되고 중국의 수출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의 대중 수출 증가세도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자동차부품, LCD등 내수용 중간재를 비롯해 가공식품, 화장품 등 ‘한(韓)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호감도를 활용할 수 있는 품목, 이외에 환경, 에너지 분야 등의 신성장(녹색)산업, 서비스업 등의 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내다봤다.무역연구원은 다만 중국의 수입규제와 진입장벽 강화, 일본 대만 등과의 경쟁 격화, 환율변동 등에서 위험 가능성이 있는 만큼 주의가 요망된다고 덧붙였다.연구원은 또 보고서에서 대중 수출과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가운데 한국과 중국, 세계시장을 포괄하는 생산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이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각 기업은 중국 내수시장 개척과 글로벌 비즈니스망 구축 추진을 병행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와 수출 지원기관은 우리 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개척을 지원하는 동시에 이에 상응하는 대중국 통상전략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이다.한편 우리나라의 대중 수출의존도는 점차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지난해 대중 수출은 우리나라가 금융위기에 따른 수출 부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돌파구를 제공해줬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우리의 전체 수출은 전년대비 13.9%나 하락한 반면, 대중국 수출은 5.1% 줄어드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대중국 수출의존도는 2008년 21.7%에서 2009년 23.9%로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 8월과 12월에는 각각 26.4%와 25.3%로 치솟기도 했다.연구원은 대중국 수출이 급속하게 늘어난 이유에 대해 우리의 수출 품목구조가 중국의 내수부양책과 잘 부합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대중 수출을 견인한 품목은 LCD, 자동차부품, 석유화학제품 등 내수용 중간재였다. 이 중간재들은 중국 내수시장을 선두에서 개척한 우리의 완제품 제조업체 없이는 수출되기 힘든 품목이라는 점이며 중간재-완제품 연계형 수출구조는 우리의 경쟁국인 대만이 갖추지 못한 장점이라고 분석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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