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일기자
청량리 종합발전계획안
현재 답십리 굴다리에서 청량리역으로 이동하려면 비좁은 2차선 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역 주변의 왕산로와 답십리길도 늘 정체에 시달린다. 하지만 이 곳은 청량리 민자역사가 완공되면 하루 유동인구 30만 명이 오가는 서울 동북부의 신 교통중심지로 성장이 기대되는 곳. 따라서 청량리역으로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도로시설 확충이 시급하다. 동대문구는 총 사업비 243억 원을 서울시로부터 지원받아 현재 집창촌을 관통하고 있는 폭 8m, 2차선 도로를 폭 32m, 8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80여 개 철거대상 건물 중 청량리 방향 도로 좌측의 21개 건물은 이미 철거가 끝났고 지금은 도로 우측 건물 중 도로 편입에 관한 보상이 끝난 건물들이 철거되고 있다.답십리길 8차선 확장 구간(공사중)
청량리 집창촌을 관통하고 있는 이 도로가 8차선으로 확장되면 민자역사를 중심으로 이 일대가 신 교통중심지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청량리는 ‘집창촌’이라는 이름을 벗고 ‘서울 동북부의 중심상권’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방태원 구청장 권한대행은 “청량리 주변 지역은 서울 동북부의 교통 요충지라는 특성을 살려 동대문구의 발전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신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