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래 경기연부원장, 2안 제안…쉬윈페이 산둥성 연구원 1안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한중해저터널은 꼭 건설돼야 한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다.경기개발연구원이 지난 8일 주최한 한중해저터널 국제세미나에서 한중 전문가들은 꼭 건설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하지만 대안노선에 대해선 거리와 공사비 등의 관계로 이견을 보였다.조응래 경기개발연구원 부원장은 '동북아 경제협력의 연결로, 한중 해저터널'이라는 주명발표를 통해 “한중해저터널이 건설되면 비행기 이용할 때 소요시간과 비용을 고려할 때 경쟁력을 갖는다”고 주장했다. 조 부원장은 이어 “한중해저터널은 초장대터널로 세계 최초가 될 것”이라며 “이를 관광상품화하기 위해 인공섬을 만들어 관광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조 부원장은 서울↔웨이하이 구간이 434㎞로 1시간 57분, 서울↔베이징이 1366㎞로 4시간 26분, 서울↔상하이가 1800㎞로 5시간 31분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대안노선 4개 안을 제시했다.
제1안은 인천∼산둥성 웨이하이 노선으로 341㎞에 이른다. 이 안은 영종도에서 중국으로 연결되어 항공, 철도를 동시에 연계시킬 수 있다.제2안으로는 노선연장이 373㎞인 화성 대부도와 웨이하이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인구와 경제비중을 고려할 때 접근성 측면에서 가장 양호한 대안으로 제시됐다.제3안은 평택ㆍ당진∼웨이하이 노선이다. 노선연장이 386㎞로 타 노선에 비해 길고 서울우회거리가 늘어나며 기존 철도연결을 위해 철도신설의 문제점이 있다.제4안(옹진∼웨이하이)의 경우 해상통과 구간이 221㎞로 가장 짧아 공사비가 저렴하나 남북한 관계개선 등이 필요하고 남부권통행거리가 길어지는 단점이 있다.이에 조 부원장은 가장 적합한 노선으로 제2안을 제안했다.반면 중국측 전문가들은 제1안을 꼽았다.쉬윈페이 중국산둥성교통과학연구소 연구원은 “한중해저터널은 꼭 건설해야 한다”며 “4개 노선안 중 거리가 비교적 짧아 공사비가 저렴하고 도시철도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제1안이 적합하다”고 주장했다.쉬 연구원은 쉴드TSM공법과 침매식 공법에 대해 이견을 보였다. 해저를 파지 않고 육상에서 구조물을 만들어 가라앉히는 침상법과 유사한 방식의 ‘터널교’방식을 제안했다.쉬 연구원은 “이렇게 하면 120조원으로 추정되는 공사비도 절반으로 줄일 수 있고 공사기간도 10년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쉬 연구원은 한중해저터널 건설에 앞서 우선 한중간 철도페리 개통을 제안했다.쉬 연구원은 “한중간 대형철도페리를 먼저 개통한 다음 해저터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과학적일 것”이라며 “철도페리 운행을 통해 노하우와 많은 자료를 축적할 수 있어 해저터널 계획를 구체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조 부원장은 “현재 국토해양부에서는 '한중 해저터널 기초 연구'를 수행 중”이라며 “향후 한중 해저터널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한국과 중국 간에 연구협의체를 구성하여 분야별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김정수 기자 kjs@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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