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제공, 수정주가 기준<br />
이번 주 코스닥시장에서는 국책 프로젝트 선정기대감에 급등한 바이오주 의 상승세가 주목을 받았다.
이달 발표되는 지식경제부 '신성장동력 스마트 프로젝트'에 삼성전자와 이수앱지스 컨소시엄이 포함될 것이라는 기대가 이수앱지스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총 300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
이수앱지스는 삼성전자와 '바이오시밀러 제품군 개발 및 바이오 미국 우수 의약품제조 관리기준(cGMP)급 동물세포 기반 생산기반 구축'이라는 주제로 과제를 제출했다.
무선통신기기 의 상승세도 대단했다. 한 주 동안 53.13% 급등한 것. 이 회사는 1일 저회사 옴니패스가 추진중인 베트남 전력선 통신 서비스 시범사업이 한국전력 수출산업화 사업 계속 수행승인을 얻었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베트남 인터넷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전했다.
은 카자흐스탄 유전광구 증산과 투자대여금 회수 소식이 전해지며 급등세를 탔다.
회사 측은 1일 "지난 2007년 카자흐스탄 유전광구 투자회사인 바버스탁에 지분 참여하면서 유전광구의 탐사 및 개발비용의 일부를 대부 투자했는데 이 투자자금에 대한 원금 및 이자 포함 875만달러(약 112억원)을 이번에 상환 받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카자흐스탄 갈라즈 광구에 생산설비를 추가로 투입해 증산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LCD모듈 업체로 자원개발사업에도 뛰어든 는 별다른 호재가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 코스닥시장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스멕스는 이번 주 98.1% 급등하며 주간상승률(수정주가 기준) 1위에 올랐다. 스멕스는 단기 급등으로 한국거래소로부터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주간상승률 5위에 오른 자동차 부품용 너트 제조기업 은 지난 29일 3분기(3월1일~5월31일) 영업이익이 7800만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93.92% 감소했다고 밝혔음에도 강세를 보였다. 매출액은 119억5700만원으로 17.16%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9300만원으로 74.17% 줄었다.
[용어설명]
◆수정주가= 유·무상 증자, 액면 분할이 실시될 경우에 나타나는 주식 가격의 차이를 수정한 주가
이솔 기자 pinetree19@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증권부 이솔 기자 pinetree19@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