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57억원 첫 연간 흑자 달성
토스뱅크 16일 기자간담회 열고
고객중심·기술표준화·글로벌진출 중장기 전략 발표
토스뱅크가 ▲고객 중심 최적화 ▲기술 내재화를 넘어선 표준화 ▲글로벌 진출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선도하며, 고객에게 최적화된 금융으로 고객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토스뱅크는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래를 위한 준비를 마친 은행(Built for the Future)'임을 선언하고 중장기(향후 3~5년간) 3대 전략을 제시했다.
우선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보다 정교하게 반영한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해 고객 중심 최적화를 이뤄갈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1200만명의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알고리즘, 맞춤 설계 조직 신설, 행동기반 시스템 등을 고도화하고 있다.
특히 중장년 및 시니어 고객 전담 조직을 신설해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영시니어, 액티브시니어 등이 타깃으로 금융 외에도 헬스케어, 자산관리 등과 연계된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실제로 현재 토스 뱅크의 고객 2명 중 1명(48%)이 4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화통장도 한층 강력해진다. 기존 무료 환전 기능에 송금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 개인과 개인사업자를 넘어 기업고객을 위한 보증 기반 대출을 선보이며 리스크 관리까지 강화할 방침이다.
토스뱅크는 신용평가 모형인 TSS(Toss Scoring System)를 고도화해 기술 내재화를 넘어 표준화한다는 구상이다. 여기에는 인공지능(AI) 기반 리스크 예측 모델이 더해질 방침이다. 수신잔고나 연체율, 문서 인식 정확도가 향상될 뿐 아니라, 신분증 위변조 탐지 기술 또한 강화된다. 토스뱅크는 0.5초 만에 99.5% 이상의 정확도를 갖추고 있으며 이를 사업화 대상으로 기획 중이다.
글로벌 확장 가능성도 검토하고 있다.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과 더불어 선진국까지 다양하게 보고 있다.
지난해 토스뱅크는 457억원의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고객 수는 1200만명을 넘었고,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는 880명에 달한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처럼 토스뱅크가 최초로 내놓은 서비스로 금융혁신을 이끌어왔다. 이 밖에 토스뱅크가 낳은 최초의 혁신 사례는 40여 가지가 넘는다. 미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세계 최고의 은행 한국 부문 1위에 3년 연속 토스뱅크를 꼽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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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미 토스뱅크 대표는 "지금까지 '최초'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내는 데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고객의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은행이 되는 것이 토스뱅크의 새로운 지향점"이라며 "최적화, 기술 내재화, 글로벌 확장을 통해 미래형 은행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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