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공항공사 TF 꾸려 준비 작업 나서
국제선 반경 3000㎞ 확대 제안했지만 주민 반발 거세
소음 피해 대책·소음저감방안 등 마련키로
서울김포공항 명칭 변경은 의견 수렴 후 제안
서울시가 ‘김포국제공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이름을 바꾸고 홍콩, 중국 광저우까지 국제선 확대에 나섰으나 주민 설득에 난항이 예상된다. 소음 피해 등에 따른 주민 반발을 잠재울 대책 마련을 위한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12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한국공항공사와 이달 초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명칭 변경과 반경 확대 관련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하면서 김포공항의 명칭을 서울김포공항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국제선 노선 반경을 3000㎞로 넓혀 홍콩, 광저우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국제노선을 확대하자고 제안했다.
주민 반발에 부딪힌 김포공항 국제선 확대
시는 이 중 노선 확대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소음 저감 방안이나 피해 대책 수립 없이 (노선 확대를)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공항공사와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항공 노선이 양천구 쪽으로 날아가다 보니 소음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를 호소하는 민원도 많았고 국제 기능 강화라는 방향성은 맞지만, 소음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선 확대안을 발표한 후 양천구 등 인근 주민들은 노선이 늘어날 경우 소음 피해가 커진다며 들고 일어섰다. 국제선 전세편 운영 규정(국토교통부 훈령) 개정이 필요한 사안으로 국토교통부와의 협의가 필수적이라는 점도 정책 속도를 높이기 힘든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노선 확대의 경우 공항공사의 의견과 제안을 반영한 만큼 공항공사와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공항공사는 지난해 11월 김포공항의 개항 65주년을 기념해 ‘김포공항 미래발전전략 세미나’를 열었는데 이 자리에서 윤문길 한국항공대 교수는 해외 승객 이용 확대를 위해 국제선 운항 거리 2000㎞ 제한과 도심 소음 규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교수는 "국내 사업자들이 많이 나가 있는 중국 칭다오, 홍콩까지 역내 셔틀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인근 주민들에게 소음 총량의 단계적 감축 계획을 제시하고 더 확대되지 않을 것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시는 아직 국토부와 협의는 하고 있지 않다. 국토부는 김포공항 국제선의 특수성과 주민들의 소음 피해 등을 고려해 노선 확대에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김포공항은 인천공항이 생겨난 이후 국내선 전용으로 활용하려고 했으나 한·중·일 비즈니스 이용객 등을 고려해 국제노선을 제한적으로 허용해왔다. 만약 김포공항에 국제선을 확대하게 되면 인천공항과 역할이 중첩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소음 문제나 인천공항 허브화, 주민 접근성과 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려고 한다"며 "시에서 입장을 정리해서 면밀한 방안이 제시되면 함께 논의해보겠다"고 말했다.
'서울김포공항' 명칭 변경은 국토부 절차대로
한편 김포공항의 명칭을 변경하는 방안은 국토부에서 만든 명칭 변경 절차 등이 갖춰져 있어 이른 시일 내 실현이 가능해 보인다. 시가 명칭 변경 관련 주민 의견을 수렴해 공항공사가 명칭 변경을 국토부에 제안한 후 국토부 심의를 거치면 변경 여부가 확정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 변경은 시가 제안하게 돼 있어 직접 움직일 수 있고, 주민 의견 수렴이 필요해서 준비하고 있다"며 "공항공사도 명칭 변경을 원하고 시민 반응도 우호적인 편인데다 명칭 변경에 대한 절차도 갖춰져 있어 해볼 만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박승욱 기자 ty1615@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