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망언 논란'에 사과한 김종인…"또 실언 나오면 또 제명" 강수(종합2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7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망언 논란'에 사과한 김종인…"또 실언 나오면 또 제명" 강수(종합2보)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차명진 후보(경기 부천병)의 '세월호 텐트' 막말 등 후보자들의 실언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갖기에 앞서 고개를 숙이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혜민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최근 당 후보들의 망언에 대해 "국민 여러분을 실망하고 화나게 한 것 정말 죄송스럽다"며 사과했다. 그는 다시는 이런 일이 없을 것이라며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고, 또 비슷한 망언 사태가 벌어질 경우 제명하겠다고 밝히며 후보 입단속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9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입에 올려서는 결코 안 되는 수준의 단어를 내뱉은 것"이라며 사과했다.


이날 김 위원장의 사과는 앞서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가 "3040 세대가 무지와 착각에 빠져 있다",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며 막말 논란을 일으킨 데 이어 차명진 경기 부천시병 후보도 토론회에서 "세월호 유가족이 문란 행위를 했다"며 비하 발언을 한 데 따른 것이다.


김 위원장은 "통합당의 국회의원 후보자 두 사람이 말을 함부로 해서, 국민 여러분을 실망하고 화나게 한 것 정말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며 "이건 말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따질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국의 후보자와 당 관계자들에게 각별히 언행을 조심하도록 지시했다. 그런 일이 다시는 없을 거라고 약속드릴 수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통합당에 한 번만 기회를 주시면 다시는 여러분 실망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이 모두 포기해야 하는 건지 잠시 생각도 해봤다"면서도 "그래도 제가 생의 마지막 소임이라면서 시작한 일이고 '나라가 가는 방향을 되돌리라'는 국민 목소리가 너무도 절박해, 오늘 여러분 앞에 이렇게 다시 나섰다"고 기자회견을 자청한 이유를 밝혔다.


'망언 논란'에 사과한 김종인…"또 실언 나오면 또 제명" 강수(종합2보)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국회에서 차명진 후보(경기 부천병)의 '세월호 텐트' 막말 등 후보자들의 실언과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 위원장은 또 막말 논란이 불거질 경우 제명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또 이런 얘기가 안 나오리라고 봐야지만, 똑같은 방법(제명)으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당내 당직자들이 차 후보의 발언에 대해 '뭐가 문제냐'고 공개발언을 한 데 대해서는 "그건 개인적인 얘기고 따질 게 없다"며 "당의 입장에서 조치했으면 그걸로 끝낼 문제"라고 답했다.


차 후보의 경우 이미 '막말 논란'이 과거에도 있어 공천 과정에서도 논란이 됐다. '공관위 책임론'이 불거지는 데 대해 김 위원장은 "공천과정에서 제대로 잘 걸러냈으면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일단 공천이 됐고, 어제 그런 발언이 나와서 뉴스를 탔는데 공천을 할 당시 공관위원들 책임을 거론할 수 없다"며 일축했다.


이밖에도 김 위원장은 전국 대학생·대학원생들에게 1인당 100만원의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각 나라가 어떤 명분이든 만들어 대대적으로 국가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대학생 지원도 마찬가지"라며 "소득이 급감할 때 열심히 알바해서 등록금 보태겠다는 대학생들의 안타까운 마음을 이해하고, 조금이라도 부담 덜기 위해 정부는 즉시 전국 모든 대학생·대학원들에게 1인당 100만원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서는 "교육부 예산에서 정부가 할애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소요 재원은 2~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세돈 공동선대위원장은 "대학생·대학원생 합해 200만명이라고 보면, 2조 정도 예산이 될 것"이라며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 발동하면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