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자동차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결정 후 서울시의 건축위원회 문턱에 또 걸렸다. 서울시는 소위원회를 구성, 분야별 현장점검 등을 통해 건축위원회에서 재심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초대형 프로젝트인 탓에 수 차례 협의가 예정된 상태지만 인근 영동대로 지하개발과 맞물려 있어 자칫 사업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다.
3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말 진행된 현대차 GBC 건축위원회 심의(건축ㆍ경관ㆍ사전재난 통합)에서 총 4개의 분야별 소위원회를 구성해 세부 논의를 거쳐 향후 본회의에 다시 상정하기로 했다. 소위원회는 구조(초고층), 사전재난방지, 환경(녹지ㆍ조경), 건축계획 등 크게 4개로 나눠 운영된다. 사업 규모가 크고 일대 영동대로 지하개발과 연계돼 세분된 검토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 관계자는 "소위원회를 통해 현장 검토, 해당 자치구 및 관계 기관과의 협의 등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이번 조치로 좀더 구체적인 그림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GBC 건립에 가장 중요한 건축위원회 심의가 확대된 탓에 전체 사업 일정까지 늦춰질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달 첫 환경영향평가에서도 재심의 결정을 받았다. 지하수 유출, 대기 질에 미치는 영향 등 전반적인 저감 방안 수립이 미흡하다는 지적에서다. 환경영향평가는 연 면적 10만㎡ 이상 건축물을 지을 때 해당 건축사업이 주민 생활환경과 주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예측ㆍ평가하는 절차로 건축 인허가 심의 전에 받아야 한다. 이에 현대차는 일조권, 조망권, 미세먼지, 지하수 유출 등의 문제 해결책을 보완해 환경영향평가서를 다시 제출해야 한다. 롯데그룹이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롯데월드타워를 지을 때 서울시 환경영향평가 심의만 10차례, 총 1년여간의 시간이 소요된 점을 감안하면 현대차 환경영향평가 통과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교통영향평가도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과 별개로 진행할 예정이다. 테헤란로와 영동대로가 만나는 지하철 2호선 삼성역 일대는 교통 정체가 심한 곳으로 GBC가 건립되고 통합개발이 이뤄진다면 교통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외부 의견을 반영한 조치다. 더욱이 최근에는 서울시가 교통영향평가 심의 제도를 전면 개선하면서 대형 건물을 짓는 사업자는 더욱 면밀한 교통대책을 세워야하는 상황이 됐다.
다만 105층 초고층인 탓에 협의가 필요했던 군부대와의 논의는 마무리된 상태다. 수도방위사령부가 GBC 건물 옥상에 대공방어진지를 구축하고 그 비용을 현대차가 대는 조건으로 조건부동의 의견을 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접수해 검토할 예정으로 교통, 건축 부문 등도 준비가 되는 대로 심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이후 국토교통부 산하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착공을 위한 사전 심의를 모두 마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4년 한전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매입한 현대차는 개발을 통해 높이 569m, 105층의 신사옥 건립 계획을 세웠다. 현재 국내 최고층인 잠실 롯데월드타워(555m)보다 14m 더 높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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