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독도 왜곡에 단호한 입장 전달…역사교육 중요성 강조"
日 대사 일시 귀국에 교과서 문제까지…한일관계 악화 우려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외교부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24일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하는 등 왜곡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를 검정해 통과시킨 것과 관련해 "강력 항의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며 유감을 밝혔다. 또 주한 일본대사관 대사 대리인 스즈키 히데오 총괄공사를 초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부산 소녀상 설치 이후 일본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를 본국으로 일시 귀국시키며 교착상태에 빠진 한일 관계는 더욱 어려운 국면으로 접어들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일본 사회과 교과서 모두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했다'는 식으로 표현했다"면서 "총괄공사를 초치해 단호한 입장을 표명하고 역사교육 중요성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교육부 동북아역사재단에서도 검정결과와 관련해 필요한 조치가 있을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날 일본 문부성 교과용도서 검정조사심의회는 내년부터 적용될 고등학교 2학년 역사, 지리, 정치경제 등 사회과 교과서 총 24종을 모두 검정해 통과시켰다.
외교부는 특히 독도 왜곡이 증가했다는 점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일본 사회과 교과서 24종 가운데 19종에서 독도 관련한 기술이 포함됐는데,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의 불법 점거' 등의 표현이 늘었다는 게 외교부 당국의 판단이다.
한 역사 교과서는 현행본에는 독도 관련 기술이 없지만 검정 통과본에는 '1905년 시마네현에 편입' 등을 명시했다.
또 현행 정치경제 교과서에서는 '한국이 자국 영토라고 주장'이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지만 검정 통과본에는 '한국이 점거'라는 내용이 추가되기도 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역사 교과서 8종 모두 '1905년 독도의 일본 시마네현 편입' 기술이 추가됐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역사교과서 13종 가운데 9종, 정치경제교과서 7종 중 4종이 다뤘다. 대부분 위안부 강제성 등 현행 기술을 유지하는 수준이라는 게 외교당국의 판단이다.
외교부는 또 역사교과서 4종과 정치경제 교과서 3종이 2015년 12월28일 위안부 합의 내용을 기술했다고 밝혔다.
일부 교과서는 '위안부 문제는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이며, 일본 정부는 책임을 통감' '한국 정부가 설립한 위안부 지원을 위한 재단에 10억엔 지출' '이 합의에 위안부 전부가 납득한 것은 아님'이라는 표현을 넣었다.
외교부 당국자는 그러나 "3종의 교과서는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을 균형있게 기술했지만 나머지 4종은 간략하게 기술 하거나 최종적 불가역적 부분을 강조했다"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대사의 본국으로의 일시 귀국 이후 교과서 문제가 불거져 한일 관계가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견해에 대해 "오히려 이 때문에 대사 귀임 시점이 빨라질 수도 있지 않냐"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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