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세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중국 수출 애로 등 문화콘텐츠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지원 예산의 조기 집행을 실시한다.
문체부는 중국 수출에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업체의 콘텐츠 제작비용 조달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콘텐츠 제작 지원 예산 1160억여 원을 조기 집행한다. 대상은 해외시장 변동에 따른 피해 업체 우선지원을 포함해 게임, 대중음악, 공연, 애니메이션 등 분야별·장르별 공모사업을 통해 집행되는 예산이다.
또한 대중국 사업 피해로 경영상 문제를 겪는 중소 콘텐츠업체에는 긴급경영안정자금(금리3.35%, 대출기간5년, 한도 10억원)이 지원된다. 중소기업청은 자금 지원 규모를 종전 750억 원에서 1250억 원으로 확대한다.
또한 중국 관련 업계의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하기 위해 ‘중국사업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신고센터는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설치·운영된다.
시장 편중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요소를 완화하고 세계적 콘텐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시장 다변화도 추진한다. 먼저 중국, 일본, 북미에 이은 네 번째 한류 콘텐츠 수출시장인 동남아시아를 포스트차이나로 만들기 위한 시장 개척 활동을 강화한다. 동남아 최대시장인 인도네시아에 설치된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현지진출 업체 지원을 강화하고, 태국 또는 베트남에 추가 거점을 구축한다.
북미, 유럽, 기타 신흥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현지 마케팅도 적극 지원한다. 특히 한영창조산업포럼을 통해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브렉시트)에 대비하는 영국과의 사업 협력을 확대하고, 한-이란 문화기술포럼을 통해 새로이 개방된 이란 시장에 대한 진출 경로를 마련한다.
대중국 콘텐츠 교역 축소가 장래 시장 잠재력의 훼손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한중 업체 간 교류가 지속될 수 있도록 교류행사 및 쇼케이스, 각종 박람회 등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정부 간 협력채널을 통한 교류 정상화 노력도 지속한다. 오는 24일에 열릴 예정인 한·중·일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국장급 실무회의를 통해 한중 문화산업포럼 재개를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중국시장의 급격한 위축에 따라 콘텐츠 산업 전반에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번 사태를 우리 콘텐츠업계의 체질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일시적 시장충격에 좌우되지 않도록 우리 콘텐츠의 품질을 높여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을 다각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세영 기자 ksy123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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