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스마트폰 이용자 가운데 100만명 이상이 본인도 모른채 부가서비스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사에서 가입자에게 이 같은 내용을 알릴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8일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상임대표 이덕승)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모바일ISP 서비스 가입자 현황 및 실제 이용자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가입자 수는 총 310만명 중 실제 서비스 이용자수는 200여만명에 그쳤다고 밝혔다.
100만명 가량의 소비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서비스에 가입돼 사용하지도 않는 부가서비스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녹소연에 따르면 월 5억, 연 60억원이 이 같은 방식으로 지출되고 있다.
ISP 서비스는 신용카드 결제를 할 때 카드번호와 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해놓은 인증서를 이용하는 결제 시스템이다. BC카드와 국민카드 등 일부 신용카드사에서 이를 이용하고 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ISP인증서를 저장하고 이를 통해 결제하는 것은 무료지만, 본인의 스마트폰의 인증서를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다른 컴퓨터에서 결제하는 등의 서비스는 월 550원의 유료서비스로 제공된다.
게다가 ISP의 무료·유료 서비스 구분이 명확치 않아 이용자들이 복잡한 결제과정 중에서 유료결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서비스에 가입하는 사례도 빈번하다는 것이다.
또 한번 유료서비스에 등록되고 나면 매달 결제되고 있다는 사실을 소비자가 알기 어렵다. 음원 사이트나 VOD 사이트 등 정기결제가 이뤄지는 서비스의 경우 매달 결제일마다 소비자에게 결제 진행을 알려주고 있지만, 모바일 ISP서비스의 경우 통신사 부가서비스 형태로 제공돼 통신비에 합산 결제되기 때문이다.
녹소연 관계자는 "통신사 또한 부가서비스에 미인지 가입사례가 다수 속출하는 것을 문제점으로 인식해야 한다"며 "통신요금 명세서를 안내할 때 소비자가 실제로 이용하지 않은 부가서비스에 대해서도 알려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다"고 덧붙였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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