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독일)=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조성진 LG전자 H&A사업본부 사장이 프리미엄 브랜드 투자는 물론, 스마트홈·생활로봇·핵심부품까지 적극 투자해 사업역량을 키우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조 사장은 2일(현지시간)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6'이 열린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생활로봇이 스마트 가전과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해 H&A사업본부에서 미래의 로봇 사업을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스마트홈과 연계해 생활로봇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하드웨어, 인공지능, 컨텐츠를 통합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로봇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생활로봇이 스마트 가전과 연계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감안해 H&A사업본부에서 미래의 로봇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LG전자가 내놓은 스마트홈 로드맵은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의 스마트 가전에서부터 딥 러닝(Deep Learning), 지능화 등이 가능한 생활로봇에까지 이른다.
조 사장은 "생활로봇 부분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져 있다"며 ▲공장 자동화와 ▲애견과 같이 놀아주는 등 생활에 유용한 로봇 ▲공항에 로봇을 배치해 길을 알려주는 것과 비슷한 B2B(기업 간 거래) 영역 등을 꼽았다.
그는 "별도로 있는 생산기술원을 통해 인더스트리 4.0, IoT(사물인터넷) 등을 연구 중"이라며 "LG 디스플레이의 공장 자동화를 보면 독일이나 일본과 비교해서도 큰 차이가 없을 만큼 상당 수준 올라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생활로봇과 B2B 영역은 H&A사업본부에서 맡고 있다"며 "연구는 과거에도 했지만 조직을 그렇게 구성해 나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자율주행 기술과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업 기회를 검토하고 있으며, 빌딩용 서비스를 위한 로봇으로도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홈 역시 LG전자가 앞으로 적극 나설 부분이다. LG전자는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 Sensor)로 일반 가전제품에 스마트 기능을 더하고 ▲새로운 스마트 가전을 확대 출시하고 ▲스마트씽큐 허브(SmartThinQ™ Hub)와 같은 스마트홈 허브, IoT 액세서리를 내놓으며 스마트홈 기반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스마트 가전 뿐 아니라 관련된 센서나 플러그 등 액세서리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한다.
프리미엄 가전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한다. LG전자는 지난 상반기 한국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한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LG 시그니처'를 연내 유럽과 북미에 잇달아 출시한다. 현지 거래선의 공급 요청에 따라 내년에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중남미, 중동 등에도 선보일 계획이다.
유럽 시장을 겨냥한 '센텀 시스템(Centum System™)' 가전도 확대 한다. '센텀 시스템'은 프리미엄 가전의 내구성과 에너지효율을 높이면서 소음은 낮춘 LG만의 차별화된 혁신 기술이다.
LG전자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인 미니워시를 결합한 트윈워시, 의류관리기 스타일러 등 차별화된 기술로 완성한 융복합 가전들의 글로벌 출시도 대폭 확대한다. 트윈워시는 연내 40여 국가에, 지난해 미국과 중국에 출시한 스타일러는 아시아, 유럽 중심으로 확대 출시한다.
부품사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B2B 거래도 더 확대한다. LG전자는 이번 IFA에서 처음 문을 연 '글로벌 마켓'에 참여해 핵심부품 거래선을 확보하고 있다. 조 사장은 "최고의 성능을 내는 부품들을 외부에 판매해도 되겠다고 생각해서 2~3년 전부터 조금씩 실험들을 해 왔다"며 "B2B는 한 번 적용하면 오래 가는 특성이 있어 현재 20% 수준인 B2B 매출비중을 50%까지 늘릴 것"이라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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