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재 인턴기자] 이번 주로 예정된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발표가 해당 지역과 정치권의 초미의 관심사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발표 이후 후폭풍에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일부 지역에서는 탈락했을 경우 거센 반발을 예고하고 있지만 국토부로서는 뾰족한 사후 대책이 없기 때문이다. 후보지는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두 곳으로 좁혀졌다.
19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보고서 제출 마감일은 오는 24일로 알려져 있어 23~24일쯤 용역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밀양은 주변 영남권 시도에서 1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속철도(KTX)와도 맞닿아 있어 연결망을 구축하는 데도 상대적으로 비용이 저렴할 것이다.
반면 내륙인 만큼 이착륙 때 위험성이 크다는 지적이 있다. 신공항을 짓기 위해 산봉우리를 깎아내야 하는 점도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밀양을 지지하는 대구·경북 등 지자체는 사업비 절감 방안을 마련했다. 사업비를 4조 6000억원까지 낮췄는데 4개의 산만 깎아도 장애물을 피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부산의 가덕도는 주변에 민가가 없어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을 최대 장점으로 꼽는다.
단점은 부산을 제외할 경우 대부분의 영남권 지역에서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가덕도로 이어지는 도로·철도 등 교통망을 확충해야 해 추가 비용 부담도 있다.
김민재 인턴기자 mjlovel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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