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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노사협상 주기, 3~4년으로 늘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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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노사관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조업 특성을 감안해 노사협상 주기를 신차 연구 기간에 맞는 3~4년으로 바꾸고 임금협상 방식의 전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노사협상 주기, 3~4년으로 늘려야" 김용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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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회장은 12일 오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3회 자동차의 날 행사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대내외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 자동차 산업이 생산, 고용, 수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업계가 높은 품질과 기술개발, 마케팅 활동에 노력을 배가해야 한다"며 "정책적으로는 경쟁국에 비해 불리한 여건에 있는 노사관계 개선과 환경·안전 규제의 산업정책과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협회에서 지난해부터 제안하고 있는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글로벌 스탠다드 정립방안'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우선 노사 핵심이슈인 임금과 고용간의 두 축을 중심으로 한 합리적인 빅딜을 언급했다. 김 회장은 "회사는 국내 생산유지를 통해 고용보장과 신규채용에 협조하고 노조는 임금비용이 글로벌 경쟁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임금협상의 새로운 교섭주기도 언급했다. 신차 개발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장시간 소요되는 자동차 산업 특성을 감안해 안정적 경영이 가능하도록 1년 단위의 노사협상을 3~4년 기간의 중장기형으로 바꿔야한다는 게 김 회장의 논리다.

임금협상 방식도 총액임금 기준의 통합형 임금협상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총액임금 내 특정항목의 비용이 증가하면 다른 항목의 비용을 낮춰 조정하는 구조다. 이와함께 회사의 총액임금 부담이 선진국 경쟁사와 유사한 수준이 될 때까지 향후 3~4년간은 평균인건비 인상률이 연간 2% 이내로 제어돼야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근로 형태의 유연성 확보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자동차 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라 차종별, 공장별 수요의 변동이 크기 때문에 파견근로와 기간제 활용, 아웃소싱, 전환배치 등 근로유연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글로벌 경쟁력은 취약할 수 밖에 없다"며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박한우 기아자동차 사장이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인도 법인장 출신의 박 사장은 부임 후 기아차가 2014년부터 2년 연속 국내 완성차 수출 1위를 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은 공병채 지엔에스 대표이사가 이름을 올렸다. 공 이사는 1971년 옛 영신사 설립 후 45년간 부품산업에서 활동하며 경량화 공법인 프레스핫스템핑(PHS)을 개발해 세계 4위의 생산업체로 성장시켰다. 여성 최고경영자인 정삼순 한주금속 대표이사는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한다. 산업포장은 한도준 삼익키리우 대표이사, 허재명 대원산업 대표이사, 이명학 쌍용자동차 상무, 고광기 명하테크 대표이사가 각각 받는다.


한편 자동차의 날은 1999년 5월 12일 자동차 수출 1000만대 돌파를 기념해 2004년부터 열리는 연례행사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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