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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슈퍼, '장안센터' 오픈…서울 동부권 3시간내 배송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1초

내년 4~5곳 추가로 서울 전역 3시간 배송 시대 계획

롯데슈퍼, '장안센터' 오픈…서울 동부권 3시간내 배송 롯데프레시 장안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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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유통업계에 '온라인 당일 배송'이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롯데슈퍼가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반찬 등 먹거리 중심의 슈퍼마켓 장보기 상품의 주문 후 3시간 이내 배송 지역을 늘리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지난 해 12월 롯데슈퍼는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배송 시스템을 도입했다. 롯데프레시센터는 과일, 야채, 정육, 생선 등 신선식품과 각종 반찬, 가공식품과 공산품, 베이커리까지 일반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품목을 고객이 주문 후 3시간 이내에 받아 볼 수 있게 배송하는 온라인 주문을 전담하는 배송센터다.


롯데슈퍼는 작년 12월에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 전역을 배송하는 1호 센터인 롯데프레시 '서초센터'와 올해 8월에는 강북구와 노원구, 도봉구, 의정부시 전역을 배송하는 '상계센터'를 도입, 운영하고 있다.

이어서 8일에는 3호 롯데프레시센터를 오픈했다. 동대문구 장안동에 위치하는 3호 '장안센터'는 동대문구와 성동구, 광진구, 성북구, 중랑구 전역의 온라인 배송을 전담한다.


이로써 롯데슈퍼는 롯데프레시센터를 도입한지 불과 1년 만에 서울 동부권 전역을 3시간 이내 배송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장안센터가 배송하는 동대문 성북 성동 광진 중랑구는 1, 2인 가구의 비중이 서초, 상계센터보다 높은 59%에 이른다. 그렇기에 1, 2인 가구를 겨냥한 상품운영과 마케팅이 필수적이다.


롯데슈퍼, '장안센터' 오픈…서울 동부권 3시간내 배송


롯데슈퍼를 비롯해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의 기존 온라인 배송은 점포를 기반으로 주문과 픽업, 배송이 이뤄지다 보니 고객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 서비스 질의 편차가 컸던 약점이 있었다.


실제 매장에서 판매중인 제품으로 주문이 이뤄지기 때문에 고객이 인접해 있는 점포가 취급하지 않는 상품은 구매할 수 없었다. 특히, 점포간의 규모 차이가 매우 크고 상권에 따라 상품 구성의 차이가 큰 슈퍼마켓은 이러한 문제가 더욱 컸다.


점포와 점포 사이의 배송 음영지역에 위치한 고객은 아예 주문 자체가 불가능했다. 배송 지역 점포 주변으로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고객이 구매하고 싶어도 주문이 되지 않았다.


롯데프레시센터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고 빠른 배송을 위해 도입됐다. 일단 점포 반경 1~2km 수준이었던 배송 지역을 ‘구(區)’ 단위로 획기적으로 늘렸고 주문 후 3시간 이내에 배송을 하여 배송 소요 시간을 줄였다.


2016년에는 더욱 빠르게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가 도입 될 예정이다. 서울 동부권의 배송체계를 모두 갖춘 롯데슈퍼는 은평구, 마포구, 강서구, 영등포구, 관악구 등 서울 서부권에 롯데프레시센터 3곳을 도입하고, 경기도 위성도시 1~2곳까지 총 4~5곳의 온라인 전용 배송센터를 도입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인구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서울 전역과 경기도 주요 도시는 온라인 장보기 배송 3시간 시대가 완전히 열리게 된다. 대파, 사과, 두부, 계란, 라면 같은 전통적인 장보기 품목도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3시간 이내에 받아 보는 세상이 열릴 예정이.


롯데프레시센터는 가장 신선할 때 가장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새벽에 곳곳의 산지에서 중앙 물류센터로 입고된 각종 신선식품은 오전 7시~8시에 롯데프레시센터로 입고 된 뒤 고객의 주문에 따라 오전 10시에 첫 배송을 나간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물류센터 체류시간이 최소화되어 가장 신선한 상태로 제품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1호 센터인 서초센터는 하루 주문량의 40% 이상이 오전에 발생되고 있다. 오전 일찍 장을 보고 오후에 다른 일을 보고자 하는 주부들의 바램과도 잘 맞아 떨어 지고 있다.


이같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넘나들고, 유통계열사간 장벽 없는 쇼핑 환경이 롯데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옴니채널의 방향이다.


롯데프레시센터는 이러한 롯데그룹 옴니채널의 중추적인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롯데그룹의 오프라인 매장이 취약한 곳 (예, 강남권)을 온라인 배송으로 커버하고, 타 계열사의 상품을 배송하는 등 그 역할이 더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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