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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차 통행방해·시각장애인 불편 등 '첨단IT기술'로 해법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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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유비쿼터스 기반 2015 전자정부 서비스 5대 과제 추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정부가 첨단 기술을 동원해 고질적인 소방차ㆍ구급차 통행 방해나 시각 장애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겪고 있는 불편함, '사각지대'에 놓인 섬 지역 주민들의 안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행정자치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첨단 정보기술(IT)을 행정업무에 접목해 새로운 행정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한 2015년 U-서비스 지원사업 5개 과제를 확정해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우선 인천시가 맞춤형 119출동 길안내 서비스 확산 및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화재나 응급 상황은 초기 5분이 '골든타임'인데, 현재 소방관의 경험에 의한 판단이나 상용 내비게이션에 의존해 출동하다보니 불법 주차 차량 등 때문에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인천시는 이 사업을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정보, 불법 주차 차량, 골목길 진입 가능 정보 등을 종합해 소방차ㆍ구급차에게 최적의 출동 경로를 제공하는 한편 현장 출동 대원에게 실시간 재난 현장 영상을 제공해 신속한 재난 현장 출동ㆍ인명 구조ㆍ화재 진압 활동을 도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원격 생활 안전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시각 장애인들이 일상 생활이나 외출시 몸에 착용한 '웨어러블 카메라'를 통해 콜센터ㆍ보호자에게 자신이 있는 곳의 정보를 제공해 안심시키는 한편,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신안군청은 재난 대응의 사각 지대에 놓이기 쉬운 섬 지역 주민들에게 상시적으로 재난 정보를 전달하는 'U-IT 기반 섬지역 안전정보 알리미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전북도청과 대한지적공사는 무인항공기(드론)을 활용한 고화질 항공영상을 촬영해 지적도와 비교한 후 공유지의 불법 점유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울산광역시는 국민안전처와 함께 울산 국가 산단내 특수 재난 관리 강화 및 신속한 대응을 위해 'U-IT 기반 스마트 특수재난 대응 지원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행자부는 이를 위해 중앙부처ㆍ지자체, 공공기관 및 민간을 대상으로 수요를 조사해 78개 과제를 발굴, 이중 국민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행정 효율성을 제고해 타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큰 과제들을 골랐다. 올해 말까지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고, 2년 동안 성과를 검증해 성과가 우수한 서비스는 타 지역으로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재근 행자부 차관은"국민들이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첨단 정보기술과 이를 활용한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ㆍ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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