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현재 한국경제의 상황이 일본의 30년 장기침체보다는 양호하지만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일본식 장기불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가계부채 문제를 해소하고 강한 중소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상의회관에서 '제3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를 열고 글로벌 컨설팅사와 함께 '한국기업의 성장전략'을 고민했다.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회이슈를 다루고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해 마련된 지식콘서트다.
이날 최원식 맥킨지코리아 대표는 '맥킨지가 보는 세계경제 변화와 한국기업 생존전략'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기업은 아시아 신규 중산층을 세분화해 국가·도시별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2030년까지 전세계 중산층이 20억명에서 50억명으로 증가하고 신규 중산층의 과반수가 한국과 인접한 아시아에 거주할 것"이라며 "전세계 인프라시장 규모가 2030년 57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여 한국기업에게는 좋은 기회"라고 덧붙였다.
일본의 장기침체를 따라가지 않아야 한다는 경고도 나왔다. 사사키 마사야 노무라종합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한국경제는 2012년 이후로 한국 제조업 설비가동률이 지속 하락하고 있고 기업 재고률도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경제가 일본식 장기 불황에 빠지지 않으려면 가계부채 해소, 강한 중소기업 육성 등에 대한 정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통업의 경우 소비자 편의를 강화한 혁신적인 변화와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마쯔이 테이지로 노무라종합연구소 서울사무소 대표이사는 "많은 산업부문이 어렵지만 2010년 이후 한국 가계소비지출이 하락하면서 특히 유통업 성장률이 대형마트, 백화점을 중심으로 크게 하락하고 있다"며 "이런 저성장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매장 대형화, 상품구색 다양화, 온·오프라인 매장 접근성 강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