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상래]
‘목포청년 100인 포럼’ 시민토론회 열고 각계 의견 개진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해상케이블카 설치에 대한 시민들의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타당성조사 용역이 투명하고 객관성 있게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목포시는 ‘무안공항 72시간 무비자 입국’과 KTX 개통 등 관광 호재를 맞아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케이블카 설치를 재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목포시는 이전의 모든 계획을 백지화하고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되 타당성조사를 투명하게 진행해 시민들의 동의 절차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만대에 물려줄 목포 랜드마크인 유달산 환경을 훼손하고, 지역경제에는 별 도움 없이 일부 기득권자에게만 이익을 주는 개발행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특히 “목포시가 주도하는 타당성 용역조사는 절차상 밀어붙이기식 행정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이고 있다.
때마침 ‘목포청년 100인 포럼’은 지난 8일 상그리아호텔에서 ‘목포시민과 함께하는 해상케이블카 설치에 관한 2차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정태관 문화연대 공동대표 추천으로 이날 간담회 패널로 참가한 지욱철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회 의장은 통영의 케이블카사업 추진 10여 년간 찬성과 반대로 나뉜 시민 갈등으로 주민투표까지 간 과정을 설명한 뒤 “UN이 권고한 '92 리오선언’의 ‘지속가능 발전의 가치’에 대해 논의가 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면서 “목포 해상케이블카의 설치로 관광객 유치는 얼마나 예상하는지, 케이블카의 잦은 고장을 어떻게 막을 것인지에 대한 고찰이 분명이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지 의장은 “통영시는 연간 120만명의 관광객이 케이블카를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풍부한 역사 유적지와 풍부한 먹거리, 인접한 대도시 등 편리한 접근성을 갖췄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면서 “목포시도 이러한 조건이 되는 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을 이었다.
특히 지 의장은 “통영시는 케이블카 설치 후 10% 이하의 일부계층만이 관광특수를 누리고 있고 식당, 숙박업, 수산물업자들은 제한된 낙수효과만을 얻고 있는 반면 교통대란과 물가상승 등으로 90% 이상의 시민은 되레 경제적 손해로 울상”이라면서 “관광객의 케이블카 이용 때 목포시민에게 골고루 돌아갈 경제적 혜택과 생활물가 상승 및 교통대란 등의 문제해결 방안 등이 타당성 용역조사에서 세밀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한태 박사는 “공자님 말씀에 의(義)를 행하는 사람은 옳고 그름에 있어 소신껏 일을 처리하는 게 군자의 도리”라면서 “지금까지 자치단체 등에서 무슨 용역을 주면 용역을 맡은 이들은 돈을 받아서인지 항시 자치단체 구미에 맞는 결과물이 나오곤 했는데 이번만큼은 타당성 용역조사가 투명하고 객관성 있게 진행돼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조사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문옥 목포시 관광경제수산국장은 “현재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객관성 있고 투명하게 타당성 용역조사를 거쳐 그 결과에 따라 차근차근 하나씩 백지에 그림을 그리듯 사업 추진 여부와 절차를 시민과 함께 밟아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목포시는 4월 중 사업설명회와 찬·반 토론, 여론 수렴을 거쳐 5월 중 시민 여론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6월에는 여론 수렴 결과에 대한 목포시의회의 의견을 듣고 ‘관광목포 발전’을 위한 대의적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노상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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