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16일 출범
롯데의 유통망과 연계해 혁신상품 가치 제고와 산업혁신 거점으로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16일 롯데가 주도하는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했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의 관련 사업 분야의 경쟁력과 연계해 창조경제의 실크로드를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롯데의 상품성 제고 노하우와 전문성뿐 아니라 국내외 1만5000여 개 점포망도 구축하고 있어 유통 계열사를 중심으로 혁신 상품의 든든한 지원군으로서의 역할이 가능하다는 것이 롯데의 설명이다.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구, 대전, 전북, 광주에 이어 일곱 번째다. '혁신상품 가치 제고와 유통산업 혁신 거점'이라는 것이 다른 창조경제혁신센터와는 다른 점이다. 국내 최대 유통기업인 롯데의 역할과 상징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특히 부산 지역은 롯데가 서울 다음으로 가장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는 지역이다. 롯데백화점 4개점을 비롯, 유통 ㆍ 관광서비스 ㆍ 식품 ㆍ 건설 등 롯데의 모든 사업부문이 진출해 있다. 현재 백화점, 마트, 면세점, 롯데리아, 홈쇼핑(콜센터), 정보통신(고객센터) 등 20여 개 계열사가 진출해 있으며, 이를 통해 연 3만 8000여명(직접인력 6000명, 협력사 등 3만2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부산 지역 관광 ㆍ 문화 ㆍ 유통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동부산복합쇼핑몰에 4800억(4312억 기집행), 김해관광유통단지 구축에 총 4,500억(2855억 기집행), 동부산테마파크에 211억 등을 투자해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쇼핑문화공간을 제시했다. 부산시의 명물인 영도대교 복원에 1100억원, 부산 오페라하우스 건립기부 1000억원(400억 기집행)을 투자하기도 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관련해서는 향후 5년간 부산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부산시와 기타 유관기관들과 함께 창업지원펀드 2300억원을 조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롯데의 유통 인프라와 노하우와, 새로운 기술, 혁신적인 중소 ㆍ 벤처기업이 만나 시너지를 창출해 명실공히 창조경제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조성됐다.
롯데그룹은 최근 온-오프라인 매장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옴니채널'을 강화하고 있어 온라인 네트워크까지 고려할 경우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효과는 양적 효과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의 효과도 기대된다.
롯데는 현재 부산지역의 1개관인 롯데시네마의 예술영화전용관을 3개관으로 확대해 상영기회를 얻기 힘든 신진 영화인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부산에서만 연간 80만명이 예술, 중 ㆍ 저예산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인프라가 확보되는 것이다.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간 시너지 효과도 더욱 극대화될 전망이다.
대표적인 사례로,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오는 6월부터 롯데의 유통망과 정부의 공영홈쇼핑을 통해 판로개척을 집중 지원하는 '혁신상품 인증제'를 시행한다.
'혁신상품 인증제'란 전국 혁신센터를 통해 사업화에 성공한 제품 중 우수상품을 '혁신 상품'으로 인증하는 제도다.
이 같은 '혁신상품 인증제'를 통해 인증 받은 상품은 롯데 등 혁신센터 지원기업의 네트워크 및 정부 관련 사업 등을 통해 판로 개척을 집중적으로 지원 받게 된다. 이밖에, 영화ㆍ영상 신인 창작자들도 부산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영화 라이브러리'를 통해 2000여편의 희귀ㆍ명작 영화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됐으며, 서울의 위치한 문화창조융합센터의 '미디어 라이브러리'와 연계해 디지털 콘텐츠 DB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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