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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중형車 위협하는 대형車…내수 점유율 격차 역대 최저수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9초

신 모델 선전으로 국내 승용차 시장서 승승장구
중형과 점유율 격차 역대 최저 수준


국산 중형車 위협하는 대형車…내수 점유율 격차 역대 최저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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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국내 승용차시장에서 대형세단의 판매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다. 그랜저·제네시스 등 새로 출시된 모델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따른 것으로 중형세단과의 점유율 격차도 역대 가장 적은 수준까지 좁혀졌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팔린 대형세단은 14만3493대로 전체 승용차 가운데 14.7%다. 같은 기간 중형세단은 16만7107대가 팔려 전체의 17.1%로 집계됐다. 중형과 대형세단 연간 판매량을 기준으로 점유율 차이가 3%포인트 안쪽으로 좁혀진 건 내수판매를 집계한 후 올해가 처음이다.

최근 10년간 국내 승용차 시장판매추이를 보면 중형세단 판매비중은 한때 대형세단에 비해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쏘나타·K5·SM5 등 각 국산차업체를 대표하는 볼륨모델이 중형세단이기 때문이다.


현재 판매중인 그랜저(HG)가 처음 출시됐던 2011년 큰 인기를 끌며 대형세단의 판매비중이 전체 승용차의 17.3%까지 오른 적도 있었으나, 당시만 해도 중형세단이 20% 이상 차지했던 만큼 대·중형 세단간 점유율 격차는 올해보다 컸다. 두 차급간 점유율 격차가 좁혀진 데는 중형차가 부진한 것도 영향을 끼친 셈이다.


국산 승용차는 관련규정에 따라 엔진배기량 크기별로 1.6ℓ미만이 소형차, 1.6ℓ 이상 2.0ℓ 미만이 중형차, 2.0ℓ 이상은 대형차로 구분된다. 경차는 1.0ℓ 미만이다. 각 차급별로 국내 출시중인 모델수를 따져보면 대형세단이 11종으로 중형(6종), 소형(9종)보다 많다.


그랜저의 경우 출시 4년차를 맞았지만 하이브리드(2013년)·디젤(2014년) 등 파생모델이 잇따라 추가되면서 신차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중형세단으로 국민차로 꼽히는 쏘나타의 경우 올해 완전변경 신차가 나왔으나 월별 판매대수에서도 그랜저에 밀리며 체면을 구겼다.


대형세단은 대당 판매마진이 높다는 점에서 각 업체가 공을 들이는 시장이다. 최근 르노삼성 SM7 부분변경모델, 현대차 아슬란 등 신차가 잇따라 출시된 데다 기아차 K9 부분변경모델 등도 조만간 출시를 앞두고 있어 업체간 판매경쟁은 더욱 불붙을 전망이다.


기아차는 K9 부분변경모델의 가격을 300만~600만원 정도 낮추고 같은 엔진을 쓰는 에쿠스에 비해 2500만원 싸게 내놓는 등 공격적으로 가격을 매겼다. 특히 연말 승진철을 맞아 수요가 몰리는 법인차량의 경우 상당수가 대형세단을 찾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국산 대형차의 판매비중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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