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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앞으로 다가온 이케아 진출…정부 대비책 세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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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업체 생활용품 시장잠식 국내기업 고사 위기
창업·R&D 지원 등 대책 마련 '글로벌 명품 육성'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가 국내 진출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영세한 가구와 주방용품 등 생활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생활산업 부문에 적극적으로 창업을 지원하고 디자인 분야를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중으로 가구와 생활용품, 완구 등 생활산업에 대한 고도화 전략을 마련해 발표한다.

국내 생활산업은 중소·중견기업이 중심인 상황에서 유럽이나 일본 등 해외 고가 제품과 중국의 저가 제품이 들어오면서 '샌드위치' 위기에 봉착했다.


예를 들어 가구 분야는 한샘과 리바트 등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영세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디자인과 제품기능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해외 생활산업 제품에 대한 수입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2년 기준으로 생활산업 생산은 10년 전에 비해 5.4%가 증가한 반면 수입은 11.2%나 신장했다.


플라스틱 손잡이가 달린 가위를 최초로 만든 핀란드의 '피스카스'나 쌍둥이 칼로 유명한 독일의 '헹켈'처럼 해외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시장을 잠식하는 상황이다. 종사자 수도 지난 10년간 1.4%가 줄어들어 현재 20만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12월 경기도 광명에 이케아 대형쇼핑몰이 국내에 처음으로 문을 열면서 국내 가구 업계는 물론 생활용품 업계에 큰 충격을 예고하고 있다. 이케아는 조립식 제품을 저가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유명하며 현재 세계 45개국 362개 매장에서 9000여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정부는 특히 생활산업이 아이디어 단계에서 창업으로 이어지기가 쉽다는 점에서 창조경제와도 맞닿아 있다고 보고 있다. 고도의 기술이 없어도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제품에 적용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에 주목하고 있다.


또 지금까지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시장에 등장했었지만 판로 확보와 제품 홍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라지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이에 정부는 생활산업에 대한 창업을 지원하고 관련 분야에 대한 디자인과 연구개발을 돕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을 생활용품 분야로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달 정부는 최경환 부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장년층 고용안정과 자영업자 대책을 확정한 바 있다. 정부는 '준비된 창업→규모화·경영애로 완화 등을 통한 성장→신속하고 안전한 퇴로·재취업' 선순환 구조 구축을 위한 자영업자 생애주기 단계별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작년 연말부터 산업부와 롯데그룹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생활명품 육성프로젝트'를 기점으로 정부와 유통업체와 손잡고 생활용품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정부는 생활제품 연구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디자인 컨설팅이나 국내외 전시회 출품, 패키징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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