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일본이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에 '웃돈'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최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의장인 경협인프라전략회의는 파나마 정부에 대한 100억엔 추가 지원안을 논의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미 파나마운하 확장공사에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을 통해 8억달러를 지원하고 있다. 이 금액은 파나마 정부가 이 공사를 위해 해외에서 조달하는 23억달러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파나마운하를 확장하는 데 드는 전체 비용은 52억달러에 달한다.
일본이 파나마운하 확장에 가장 큰 돈과 관심을 쏟는 것은 공사가 제때 마무리돼야만 미국산 셰일가스 수입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는 당초 개통 100주년인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됐지만 공사가 몇 차례 지연됐다. 현재 완공 시기는 2016년 초로 늦춰졌지만, 이 또한 확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일본 정부는 추가로 자금을 지원하는 조건으로 조기 완공을 요구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아울러 통항료 인상 억제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나마 정부는 2007년 파나마운하 확장 기공식을 했지만 실제 착공은 2009년에야 이뤄졌다. 공사를 진행할 건설회사 컨소시엄을 선정하는 등 과정에 시일이 걸렸다.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는 스페인 사키르 등 4개국 업체 컨소시엄인 GUPC가 진행하는데 공사비를 둘러싸고 파나마 정부와 실랑이가 벌어지면서 공기가 뒤로 밀리고 있다.
파나마운하 확장 공사는 기존 운하와 나란히 더 넓은 수로와 갑문을 만드는 것이다. 기존 운하는 폭이 32m인 선박까지만 통행이 가능해 너비가 40m 이상인 액화천연가스(LNG) 수송선이 지나지 못했다.
일본은 셰일가스 양산으로 저렴해진 미국 천연가스를 수입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첫 도입 시기를 2017년으로 잡아 추진 중이다.
일본은 값싼 미국 셰일가스를 들여와야 무역수지 적자를 줄이면서 발전비용을 낮출 수 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ㆍ지진해일 사태가 발생하자 일본은 원자력발전소 가동을 전면 중지했고, 이로 인해 발생한 전력 부족을 천연가스 발전으로 메우고 있다.
일본이 파나마운하 새 수로와 관련해 조바심을 내는 대목은 완공시기뿐이 아니다. 일본은 통행 가능한 선박의 너비를 49m에서 50m로 키워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고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일본은 선폭이 50m인 액화천연가스 수송선이 새 파나마운하를 지날 수 있어야 북미 셰일가스를 비용을 덜 들이고 들여올 수 있다고 설명한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장관은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프란시스코 알바레즈 데 소토 파나마 외무장관을 만나 이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파나마 측은 최근 몇 년 동안 LNG선이 점차 커졌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너비 50m인 LNG선은 많지 않다고 주장한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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