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투자정보] 쥬라기 주식투자 산책 < 현금 자산과 실물 자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36초

쥬라기 주식투자 산책 4408 현금 자산과 실물 자산


부동산, 예금과 같은 자산은 물가가 오를 때 물가 상승을 반영하는가에 따라 실물자산과 현금성 자산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금성 자산이란 액면 가치가 정해져 있고 확정 이자가 수반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물가에 관계없이 액면가치가 유지되므로 물가가 오르면 그에 반비례하여 구매력이 낮아지는 특성이 있는 자산으로 현금, 예금, 보험, 채권, 연금이 대체로 이 범주에 속한다. 반면, 실물 자산은 그 가격이 액면으로 확정되어 있지 않고 거래에 따라 결정되며 물가가 상승하면 가격이 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부동산, 귀금속, 실물 상품 등이 이에 해당한다.


현금성 자산은 액면이 고정되어 겉보기로 안전한 것 같지만, 시간이 갈수록 화폐가치가 하락하므로 오래 보유할수록, 물가 상승이 급할수록 눈에 보이지 않는 구매력 손실이 발생한다. 실물 자산은 가격이 늘 변하기 때문에 위험한 것 같지만 물가 가 상승할 때 가격이 함께 오르므로 장기 보유시 구매력 손실이 나타나지 않아 장기적으로 유리하다.

주식은 두 자산 유형 중 어떤 유형일까? 주식은 기업의 지분을 나타내는 증권이므로 기업이 현금성 자산인가 실물 자산인가에 따른다. 기업은 현금성 자산도 보유하지만, 부동산과 설비, 인건비, 생산하는 상품이 모두 물가와 연동 되므로 현금성 자산보다 실물자산의 성격이 강하다.


미국 대형주 주가지수를 기준 210년간 가치 상승을 계산한 결과를 보면, 주가지수는 물가상승을 제외하고도 연 6%의 복리 상승을 기록한다고 한다. 따라서 주식은 물가상승률을 초월하는 초월형 실물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장기 보유를 기준할 때 물가상승에 미치지 못하는 현금성 자산보다 주식이 월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은행이 조사한 2013년말 경제주체 부문별 금융자산 현황에 따르면 가계와 비영리 법인의 2641조원의 금융자산 가운데 주식과 채권은 펀드와 직접 투자를 합쳐 30% 미만이라 한다. 주식이 위험해 보이지만 역사적으로 연평균 6%로 물가를 초월해 상승하는 초월형 자산이라는 점에서 주식 자산 비중을 늘리는 것이 현명하다.


- 팍스넷 전문가 <쥬라기>


◆ 연3.5%, <하나,우리,LIG P스탁/대환론>
<하나,우리,LIG P스탁론>은 연3.5%의 이벤트 금리를 적용해 신용등급 차등없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 3억원의 투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증권사 미수/신용 상환일이 도래하는 투자자는 최대 3억원까지 대출 받아 보유주식 매도없이 이용중인 미수/신용 사용금액을 상환 할 수 있다. 횟수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이용하는 마이너스통장식 대출, 동일계좌로 한도를 높여 이용하는 추가대출 등 <하나,우리,LIG P스탁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투자자는 스탁론 전용 상담전화 1599-4095로 연락하면 전문상담원에게 대출여부와 관계없이 친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팍스넷 관계자는 “스탁론은 다양한 혜택과 장점을 가진 투자방법이지만 스탁론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리스크에 대해서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 팍스넷스탁론(연계신용)이란?
팍스넷이 국내 메이저 증권사(대신증권, 하나대투증권, 우리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동양증권, 대우증권, 현대증권,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LIG투자증권, KB투자증권), 금융기관(우리금융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우리캐피탈, 한국투자저축은행, 우리파이낸셜, 동부화재해상보험, 한화손해보험, LIG손해보험, KB저축은행 등)과 제휴를 맺고 주식투자자에게 본인자금의 3배수, 최대 3억원까지 주식매수자금을 대출하는 상품이다.


최근에는 제도권하에서 연계신용이라는 명칭으로 주목받으며 1.3조원의 잔고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팍스넷 연계신용을 사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차등없이 누구나 연3.5%의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해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 한 종목 100% 집중투자, 온라인 매매수수료 무료
-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실시간으로 주식매입자금 입금
- 마이너스통장식/한도증액대출 적용상품
- 실시간 미수/신용상환, 미수동결계좌도 신청가능
- ETF(KODEX 레버리지, KODEX 인버스)포함 1,500여개 매수가능종목


팍스넷 스탁론 바로 가기 : http://etv.asiae.co.kr


[No.1 증권포털 팍스넷] 4월 14 핫종목
- 콤텍시스템, 인디에프, 포스코플랜텍, STX조선해양, 엔티피아


※ 본 내용은 아시아경제 편집 방향과 무관하며, 모든 책임은 정보 제공자에게 있습니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