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출통제', '여성소비', '힐링', '자녀투자', '힘든 체험' 등 다섯가지 트렌드 제시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최근 소비시장 트렌드를 나타내는 용어로 센스(S·E·N·S·E)를 제시했다. 센스는 불필요한 지출통제(Save&control), 여성의 감성소비(Emotional female power), 치유 받고픈 마음(Need to heal), 자녀에 아낌없는 투자(Spare no money on kids), 힘든 만큼 강해지는 체험 갈망(Enjoy experience) 등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용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6일 '최근 소비패턴 변화와 기업의 대응 연구' 보고서를 통해 "불황의 장기화와 인구구조 및 사회문화의 변화 등으로 소비지형도가 달라지고 있다"며 "기업들이 이 같은 소비 신조류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대한상의가 가장 먼저 제시한 소비 트렌드는 불필요한 지출통제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가 다시 어려워지면서 가계부채 불안, 노후불안, 고용불안 등이 겹쳐 소비자들이 충동구매나 불요불급한 지출을 억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의 감성소비와 관련 대한상의는 "내년 전 세계 여성의 가처분소득은 중국과 인도 두 나라 국내총생산(GDP)의 2배를 능가하는 18조달러에 이를 전망"이라며 "최근에는 패션, 생활뿐 아니라 남성영역이었던 자동차나 전자제품 등의 구매결정까지 여성이 주도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여성 소비력 확대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상의는 '테크파탈(Tech Fatale)'이라는 신조어를 꼽았다. 테크파탈은 주로 1980년생 이후 여성소비자로서 첨단제품을 적극 구매하고 구매후기를 남겨 제품평판까지 좌우하는 이들을 말한다.
보고서는 "가구의 94%, 여행상품의 92%, 전자제품의 61%, 자동차의 80%, 주택의 91% 가량이 여성소비자에 의해 구매가 결정된다는 학계보고도 있다"며 "첨단기능뿐 아니라 디자인과 색상, 브랜드스토리, 접객서비스 등 여성을 위한 감성적 요소의 보강작업이 필수"라고 전했다.
힐링 상품의 확대 적용도 최근 트렌드로 언급됐다. 상의는 "힐링 상품이 명상, 요가, 스파 등에서 벗어나 식품, 화장품, 가구, 패션, 의료, 문화, 관광 등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출시되고 있다"고 했다. 실제 힐링 관련 상표출원이 2008년 26건에서 2011년 72건, 지난해 1~7월 86건으로 급증했는가 하면 유명백화점을 중심으로 힐링 푸드관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핵가족화와 사회적 경쟁심화 등으로 고독과 스트레스가 커지면서 '위로형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 애완동물 관련시장의 경우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구가해 지난해 약 9000억원에 이르렀고 2020년까지 현재의 5배 이상으로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990년대 젊은 시절을 보냈던 이른바 'X세대'들이 자녀소비생활에 지대한 영향력을 쏟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대목으로 꼽혔다. 대한상의는 "기성세대와 달리 X세대는 돈과 사회적 명예 못지않게 건강하고 여유있는 삶을 중시하기 때문에 자녀에 대한 지출을 투자로 인식한다"며 "이들의 독특한 요구사항을 찾아내고 맞춤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마지막으로 일과 삶의 균형 추구, 불황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 등을 위한 여가관련 지출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나이키의 '10km 마라톤'처럼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일탈과 모험의 요소를 이용해 고객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종갑 대한상의 상무는 "물건을 팔기 위해서는 품질, 스토리, 이미지뿐 아니라 소비맥락과 고객이 처한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시대가 됐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고객관계관리(CRM)에서 벗어나 고객이 주도하는 관계형성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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