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전환' 피하기 위해 인력시스템 바꾸면서 본사 부담해야할 급여 전가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아모레퍼시픽의 갑질 논란이 특약점에 이어 가맹점으로 확대되고 있다.
파견 근무자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목소리가 커지자 이를 피하기 위해 가맹점 근무 직원에 대한 인력시스템을 바꾸면서 그 부담의 일부분을 가맹점에 전가시킨 것이다.
이 과정에서 본사가 부담하던 가맹점 직원 급여를 가맹점주에게 전가하면서 가맹점주에게는 해당 금액만큼 제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바꿔 가맹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1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아리따움 가맹점의 인력시스템과 직원 급여체계를 이달부터 바꿨다.
아모레퍼시픽이 가맹점 직원 교육을 담당하는 회사에 매장 직원들의 급여를 지원해주는 시스템을 이달부터 가맹점주가 인력부담금 명목으로 매장 직원 교육 담당 회사에 급여를 내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회사 측은 월 매출 2000만원이 넘는 가맹점의 경우 교육장려금 명목으로 200만원의 지원금을 가맹점주에 지급하는 방식으로 가맹점들의 부담을 보전해주기로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맹점주 부담액이 200만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져 인력시스템 변경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만 키웠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회사 측이 보전해주는 200만원마저 제품구매용으로만 사용해야 돼 제품판매 확대를 위한 꼼수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아리따움 가맹점 관계자는 "파견근무자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목소리가 커지니까 인력시스템을 바꾼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사 편의대로 인력시스템을 바꿔 금전적으로 피해를 보는 가맹점들이 많아졌다"면서 "새로운 인력시스템을 적용하면 불이익을 받을 게 뻔한데 결국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앞서 전국아리따움가맹점주협의회는 14일 아모레퍼시픽의 불공정 거래를 조사하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에 해당 내용을 제출했다.
아모레퍼시픽은 "가맹점의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 장려금 제도를 도입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내년 약 100억원을 추가적으로 가맹점에 지원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금까지 96%의 가맹점이 교육 장려금 제도에 동의했으며 제도 계약을 미체결한 가맹점은 이전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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