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불법 사금융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면서 서민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13일 국민권익위원회의 110콜센터 민원상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 사금융 피해상담 전화는 3134건으로 2011년 2147건에 비해 무려 46%나 늘었다. 이 중 대출사기가 2557건으로 전체의 81.5%를 차지했고 불법 채권추심 11.2%, 이자율 제한 위반 4.6% 등이었다.
금감원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동안 적발한 유사수신업체만도 총 228곳에 달한다. 2010년 115곳에서 2011년 48곳으로 줄었다가 작년 65곳으로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유사수신업체는 인허가나 등록 ·신고 절차를 거치지 않고 불특정 다수에게 원금이상의 금액을 주겠다고 제안해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또한 2009년 6510명으로 추산됐던 불법사금융사법이 2012년에는 1만2798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불법 사금융을 근절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전자금융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그동안 은행권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해왔던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지난 3월부터 대부금융업체와 증권사, 상호저축은행 등 비은행권으로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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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미란 기자 asiaro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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