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새 정부가 국정 최우선과제의 하나로 농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겠다고 천명한 가운데 유통업체들이 유통시스템의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박근혜 정부가 물가 안정을 강조하면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뜨거운 할인 정쟁으로 코드맞추기에 나선데 이어 박 대통령이 유통구조 개선 방안으로 제시한 유통단계 축소와 직거래 확대 등을 추진 중에 있는 것.
이전 정권들도 바꾸지 못한 비효율적이고 왜곡된 농축산물 유통 구조 문제를 박근혜정부가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만큼 유통업체들이 선제적으로 맞추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 지난 27일부터 본점ㆍ강남점ㆍSSG청담점 등 3개 점포에서 서울에서 생산된 친환경 채소를 직송 판매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정책과제인 농산물 유통구조 개혁의 한 방법인 '로컬푸드'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로컬푸드는 농산물을 인근 지역에서 직거래를 통해 소비하는 것으로 가격을 낮추고 신선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신세계는 서울 강동구 고덕동에서 생산한 친환경 채소 5종을 이른 오전에 수확해 당일 매장으로 직송해 판매한다. 상품 가격은 기존 상품보다 45% 가량 낮췄다.
신세계는 로컬푸드 채소 종류를 향후 10종으로 확대하고 판매 점포도 점차 늘릴 계획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유통단계가 생산자→도매시장→중간판매상→백화점 등 4단계에서 생산자→백화점의 2단계로 대폭 축소해 가격을 낮춘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달 농협과의 업무제휴를 체결하고 지역 생산자와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비용을 절감해 판매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롯데백화점에서 제휴를 맺고 농협이 운영하는 점포는 강남점, 영등포점, 인천점의 3개점. 40여종의 채소류를 판매해 2월 이후 전년대비 3개점 채소 신장율이 30%이상을 기록할 정도(전점 신장율 5%수준)로 고객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2009년 후레쉬센터를 오픈한 이후 유통단계를 최소화하고 대규모 신선저장고 및 최신 자동화설비를 통한 생산비용 절감으로 제조원가를 더욱 낮추고, 기존 농수산물 가격대비 20~30% 가량 싸게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는 2014년까지 1조원 규모의 물량을 처리해 국내 농수산물 가격안정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업계 최초로 농산물 전 품목 산지직거래를 도입한 이후 생산자 조직과 정기적인 협의회를 갖고 신상품 개발, 품질 개선, 전략상품 개발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대하고 있다. 아울러 판매 3~6개월 전 사전 계약구매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농가의 수익도 보장해 주고 있다.
롯데마트는 직거래비중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신선식품 직거래 비중이 평균 86.4%에 이를 정도. 채소의 경우 최근에는 열무, 얼갈이, 오이 등의 일부 품목에 대해서는 생산자 직거래도 진행하고 있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규제의 대상으로만 보고 무조건 옥죄는 식으로 하는 것은 억울하다"며 "농축산물 유통구조를 혁신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도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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