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툭하면 ~데이' 기념일 장사에 마트만 신났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07초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3월 3일 삼겹살데이, 7일 참치데이·삼치데이, 14일 화이트데이...'


데이(Day) 마케팅에 소비자들의 지갑이 열리고 있다. 문제는 '데이' 특수를 대형마트만 누리고 있는 것. 한 품목을 사러 마트에 왔다 그와 연관된 다른 제품까지 사서 가는 디드로 효과까지 나타나고 있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3월 7일은 3·7(삼칠)이라는 발음 때문에 '참치데이', '삼치데이'로 불린다. 2006년부터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원양산업협회 등이 공동으로 진행한 이 날을 맞아 대부분 유통업체는 대대적인 참치와 삼치 소비촉진 활동을 벌인다.


이마트는 올해 최초로 '눈다랑어 참치 뱃살과 속살'을 모듬 세트로 기획해 20t 가량의 물량을 기존 판매가 2만9800원의 반값 수준인 1만49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도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참치를 제공한다. 홈플러스의 경우 삼치데이에 중점을 맞춰 일주일 간 약 12t의 삼치를 시중가 보다 45% 저렴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최고급 참치회로 최대 50%까지 대규모의 참치 할인행사를 기획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행사로 인해 내수 소비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치데이, 삼치데이 등 데이 마케팅이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져 내수 소비를 촉진시킨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문제는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만 이뤄진다는 점이다.


지난 3일 대형마트는 '삼겹살 데이'를 맞아 삼겹살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이마트는 삼겹살 100g을 800원에 판매하는 등 평소보다 더욱 저렴한 가격에 내놓아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했다. 이날 주말을 맞아 대형마트를 찾은 사람들은 싼 삼겹살 가격을 보고 너도나도 장바구니에 담았다. 반면 자영업자들이 운영하는 동네 정육점은 평상시와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참치데이와 삼치데이 등도 대대적인 홍보를 벌이고 있지만 시장에서 참치나 삼치를 사 먹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평소 대형마트에서 참치회를 사먹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다"며 "참치 등을 사러 대형마트에 왔다가 다른 제품을 사 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데이 특수로 마트 매출이 상당 부분 오를 것"으로 추측했다. 이어 그는 "축산 농가와 참치 어선들이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알지만 이 같은 할인 행사가 크게 도움이 되진 않을 것 같다"며 "단기간 진행되는 가격 할인 행사는 마트에게만 특수"라고 덧붙였다.


*용어설명
◇디드로 효과: 하나의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그 상품과 연관된 제품을 연속적으로 구입하게 되는 현상




이현주 기자 ecolhj@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